박재현
- 학위: 박사
- 연구실 : (R관)미래백년관 (R422)
- 연락처 : 02-2287-5085
- 세부전공 : 화법교육
학위
-
박사,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세부전공 : 화법교육),
200608
-
석사,
Pennsylvania State Univ. Speech Communication (세부전공 : 스피치커뮤니케이션),
199908
-
학사,
육군사관학교 한국학과 (세부전공 : 국어국문학),
199403
경력
-
회장,
한국화법학회,
(2023.02~2025.01)
-
위원,
인사혁신처 전문용어 표준화 협의회,
(2022.10~2025.10)
-
교환교수,
Arizona State University,
(2022.01~2022.08)
-
연구이사,
국어교육학회,
(2021.01~2024.12)
-
편집위원,
한국사회언어학회,
(2021.01~2024.12)
-
기획부회장,
한국화법학회,
(2019.02~2023.01)
-
연구이사,
한국리터러시학회,
(2019.01~2020.12)
-
사범대학장/교육대학원장,
상명대학교,
(2018.07~2020.08)
-
총무이사,
한국어교육학회,
(2009.08~2011.07)
-
학예연구사,
국립국어원,
(2007.08~2008.02)
-
시간강사,
성균관대학교,
(2007.03~2007.08)
-
시간강사,
한양대학교,
(2006.09~2007.02)
-
시간강사,
중앙대학교,
(2006.03~2007.08)
-
시간강사,
서울대학교,
(2005.09~2007.08)
-
선임연구원,
서울대학교,
(2002.06~2008.02)
-
정보이사,
한국사회언어학회,
(2002.04~2004.03)
-
정보이사,
화법학회,
(2002.04~2004.03)
-
박사,
서울대학교,
(2002.03~2006.08)
논문
-
변혁적 역량 신장을 위한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탐색,
국어교육,
202211
-
국어과 문법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미국 공통핵심기준(CCSS)의 언어 영역 성취기준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202112
-
공감 순환 대화 교육 모형의 교육적 효과,
국어교육,
202108
-
미국 공통핵심기준(CCSS)의 ‘언어(Language)’ 영역의 내용 체계 분석,
국어국문학,
202106
-
자기방어 화법 교수학습 방안 연구,
화법연구,
202105
-
공감 순환 대화 교육 모형 개발 연구,
화법연구,
202102
-
청소년의 고민대화에서 반응발화에 대한 지각 양상,
국어교육,
202102
-
성인의 국어 말하기 능력 실태 조사 결과 분석 - 2018년 국민의 국어능력 실태 조사를 중심으로 -,
화법연구,
202002
-
국민의 국어능력 실태 조사 결과 분석,
국어교육,
202002
-
공감적 의사소통 역량 평가 방안,
청람어문교육,
202001
-
인지적 공감을 촉진하는 교육토론의 기제,
새국어교육,
201912
-
협력적 의사소통 능력 평가 틀 구안,
리터러시 연구,
201912
-
‘공정성’의 국어교육적 개념화 방향 탐색,
국어교육연구,
201910
-
한국어 교사는 ‘교재의 실제성’을 어떻게 인식하는가?,
국어국문학,
201909
-
한국어 교재의 실제성 평정 척도 연구,
교과교육학연구,
201908
-
선거 방송 언어에 대한 일반인과 국어 전문가의 인식 양상,
화법연구,
201908
-
국어과 예비교사를 위한 데이터 기반 맞춤형 수업 설계 프로그램 개발 연구,
교사교육연구,
201906
-
RST 기반 내용 조직 능력 진단 도구를 활용한 초중등 학습자 과제 수행 분석,
국어교육,
201905
-
청소년의 공감적 반응 발화의 유형과 양상,
새국어교육,
201903
-
설득적 의사소통의 교육 내용 개선 방향: 내용 생성 및 조직을 중심으로,
국어교육연구,
201810
-
내용 조직 과제에 대한 수사구조이론(RST) 기반 채점 결과 분석 ─ 진단 도구 정교화를 위한 시사점을 중심으로,
국어교육학연구,
201809
-
특성화고 학생의 직업 리터러시 연구 ─ 직업기초능력평가 결과를 중심으로,
리터러시 연구,
201806
-
수사구조이론(RST) 기반의 내용 조직 능력 진단 도구의 채점 방안 탐색,
국어교육연구,
201806
-
공감적 의사소통 역량의 교육 내용 체계,
작문연구,
201806
-
군대 언어의 사용 양상과 개선 방안,
한글,
201803
-
성인 문식성 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전문가 의견 조사,
작문연구,
201712
-
(한)국어 교재의 실제성 논의의 새로운 방향,
국어교육,
201711
-
방송 토론 인신공격 발언의 역기능과 개선 방안,
화법연구,
201711
-
직업기초능력평가 의사소통 국어와 실용국어 교육과정의 연계성 분석,
국어교육연구,
201710
-
대학 교양 토론 교육의 쟁점에 대한 학습자 인식과교육적 시사점,
교양교육연구,
201710
-
2030년 미래 국어과 교육의 방향 탐색,
국어교육학연구,
201709
-
군대 은어 및 낯선 한자어의 사용자 인식 유형별 교육 방향,
사회언어학,
201703
-
수사구조이론(RST)을 활용한 의미 구성 능력 진단 도구의 형식 탐색,
국어교육학연구,
201703
-
반대 신문의 교육적 가치와 반대 신문 전략,
국어교육,
201702
-
한국어의 교육: 越境과 統合,
국어국문학,
201612
-
Developing a measurement scale for Korean language Textbook Selection Using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국어교육학연구,
201612
-
성인 문식성 교육 활성화를 위한 주요 국가의 정책 분석,
작문연구,
201612
-
직급과 성별에 따른 직장 의사소통 갈등 요인,
화법연구,
201611
-
설득 관련 용어의 교육적 재개념화와 교육 내용 체계화 방안: 논증 요소를 중심으로,
우리말교육현장연구,
201611
-
수사구조이론(RST)을 활용한 학습자의 의미구성 능력 진단 가능성 탐색,
국어교육연구,
201610
-
국어과 교재 평가 전문성 신장을 위한예비 교사교육의 방향 탐색- 예비 국어교사들의 교재 평가기준 적용 양상 분석을 토대로 -,
국어교육,
201608
-
장애 차별 표현의 국어 교과서 제시 방안,
화법연구,
201608
-
성차별적 표현에 대한 언어인식 교육 방향 탐색,
국어국문학,
201606
-
초등 학습용어 제시 변인 연구,
한국초등국어교육,
201604
-
동료 피드백 방법으로서의 반대신문 교육 내용 연구- 설득적 글쓰기를 중심으로 -,
국어교육연구,
201602
-
분석적 계층화 과정을 활용한 방송언어 평가 척도 연구,
사회언어학,
201512
-
미래 사회의 요구와 화법 역량,
새국어교육,
201509
-
고등학생과 성인의 말하기 능력 비교 연구 - 정보 전달과 설득적 말하기를 중심으로 -,
국어교육연구,
201506
-
화법 평가의 쟁점과 발전 방향,
국어교육학연구,
201506
-
직무 기반 의사소통 능력의 개념적 구조와 평가틀 설계,
국어교육,
201505
-
직업기초능력평가 화법 영역 개선 방안,
화법연구,
201505
-
남성의 생애 주기를 고려한 탈군사주의 의사소통문화 교육의 필요성 탐색,
국어교육학연구,
201503
-
국어 정책 통계 자료의 체계화 방안 연구,
국어국문학,
201409
-
초,중,고 학생의 정책 토론 입론 양상 분석-피해와 내재성 쟁점을 중심으로-,
화법연구,
201408
-
체계적 문헌 고찰을 통한 국어 교과서 선정 기준 연구,
국어교육연구,
201406
-
국민의 국어능력 조사 결과 분석,
국어교육연구,
201406
-
성인의 국어 말하기 능력 평가 결과 분석,
화법연구,
201405
-
정책 토론의 입론 구성 교육 내용 연구,
우리말글,
201403
-
한국 중고생의 부모-자녀 대화 양상,
화법연구,
201312
-
중등학교 국어 교과서 토론 단원에 제시된 정책 논제의 적합성 분석,
새국어교육,
201309
-
수사적 민감성 척도를 활용한 세대별 의사소통 양상 분석,
화법연구,
201306
-
사용자 중심의 국어과 교과서 선정 기준 개발 방향 연구 - 국어 교사의 실제 선정 활동 분석을 토대로 -,
국어교육연구,
201306
-
한국과 중국 20대 대학생의 수사적 민감성 비교 연구,
사회언어학,
201212
-
중학교 국어과 교과서 선정 기준 설정 실태 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201211
-
한국어 교사의 등급별 문법 용어 사용 실태,
국어교육,
201210
-
공공언어에 대한 요건별 장르별 만족도,
사회언어학,
201112
-
교육적 기능을 고려한 토론 유형 선택의 변수,
화법연구,
201112
-
국어 교사의 검정 교과서 선정 경험 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201111
-
공공언어의 수준 평가를 위한 진단 지수 개발 연구,
인문연구,
201108
-
국어과 예비 교사들의 ‘시범 보이기’에서 나타나는 문제 양상,
국어교육학연구,
201108
-
한국어 수업 담화 분석을 통한 교사의 문법 용어 사용 사례 연구,
언어과학연구,
201106
-
개정 교육과정 ‘설득’ 범주의 교육 내용 통합 연구,
국어교육,
201102
-
어휘 능력의 성별, 세대별 차이 연구,
반교어문연구,
201102
-
국어 교수 화법의 유형적 특성에 관한 분석적 고찰 - 국어교사의 평가/피드백 발화를 중심으로,
새국어교육,
201012
-
‘표준 화법’의 개정을 위한 직장, 사회에서의 호칭・지칭어 사용 실태 분석,
화법연구,
201006
-
국어 수업 도입부의 소통 전략 연구,
국어교육연구,
201006
-
국어과 오개념 연구 방향 탐색,
새국어교육,
20091230
-
문법 탐구 과정에 대한 어휘계량적 접근,
어문연구,
20090930
-
文法 探究 過程에 대한 語彙計量的 接近 -高等學校 文法 敎科書의 漢字 學術語彙를 中心으로-,
어문연구(語文硏究),
200909
-
군 조직의 의사소통 문제 해결을 위한 언어 교육 방향,
사회언어학,
20090630
-
고등학교 문법 이야기 단원의 내용 구성 연구,
국어국문학,
20090530
-
화법 수업에서 비디오 피드백에 대한 말하기 불안 학습자의 인식,
화법연구,
20081231
-
국어 문법 교육 용어 계량 연구(III): 문장,
새국어교육,
20081230
-
〈문법〉 교과서 ‘의미’ 단원의 교육내용 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20081115
-
문법 교육내용 체계화 연구: 고등학교〈문법〉 '문장' 단원을 중심으로,
국어국문학,
20080930
-
국어 문법 용어 계량 연구(II): 단어,
국어교육연구,
20080630
-
문법 용어를 통한 문법 지식 체계 구조화 연구(Ⅱ) : 형태,
우리말연구,
200710
-
국어 문법 학습자의 음운에 대한 앎의 양상 연구,
언어과학연구,
200709
-
국어 문법 교육 용어 계량 연구(Ⅰ): 음운,
새국어교육,
200708
-
리더의 설득 커뮤니케이션 본질 연구,
화법연구,
200706
-
문법 용어를 통한 문법 지식 체계 구조화 연구 (Ⅰ):음운,
국어교육학연구,
200704
-
설득 화법 교육을 위한 텍스트 연결 표현의 의미기능 연구,
텍스트언어학,
200612
-
어휘 교육 내용 체계화를 위한 어휘 의미의 가치 교육 연구,
새국어교육,
200612
-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 평가 점수의 환산 체계 연구,
국어교육연구,
200512
-
화법 내용 조직 교육에 대한 비판적 고찰,
어문연구,
200509
-
한국인과 중국인의 승낙 획득 전략 비교 연구,
한국어교육,
200408
-
한국의 토론 문화와 토론 교육,
국어교육학연구,
200404
저역서
-
교사를 위한 10가지 대화 원리,
사회평론아카데미,
20240229
-
화법 교수학습 모형,
사회평론아카데미,
20230810
-
국어과 수업 설계 12단계,
사회평론아카데미,
20210906
-
국어 의미 교육론,
태학사,
20190125
-
논증과 토론 : 합리적 의사 결정을 위한 비판적 사고,
사회평론아카데미,
20180730
-
교육토론의 원리와 실제,
사회평론아카데미,
2018
-
수업의 완성 교실토론,
(주)사회평론아카데미,
20140410
-
화법 용어 해설,
박이정,
20140307
-
사고와 표현,
(주)사회평론아카데미,
20140227
-
공공화법,
태학사,
20130912
-
국어교육을 위한 의사소통 이론,
(주)사회평론,
20130826
-
설득 화법 교육론,
태학사,
20111230
-
고등학교 국어(상),
좋은책신사고,
20110101
-
고등학교 국어(하),
좋은책신사고,
20110101
-
화법 교육론,
역락,
20100226
-
리더와 말 말 말,
역락출판사,
200612
-
국어교육론2: 국어 문법, 기능 교육론, (발음교육변천사),
한국문화사,
200512
-
인간 관계와 의사소통,
한국문화사,
200512
학술발표
-
공동체 역량 신장을 위한 사회적 공감 교육 방안,
국어교육학회,
20221112
-
교수학습 방법의 관점과 변혁적 역량의 관계,
한국어교육학회,
20221007
-
교수학습 설계를 위한 국어 교사 역량,
국어교육학회,
20211211
-
데이터 기반 맞춤형 수업 설계의 실제,
문화체육관광부,
20211008
-
혐오 표현과 표현 교육: 사회적 공감을 중심으로,
우리말교육현장학회,
20191214
-
직무 기반 협력적 대화 역량 평가 도구 연구,
한국리터러시학회,
20191109
-
고등학교 실용국어 평가 방안: 공감적 소통 평가를 중심으로,
한국국어교육학회,
20191026
-
공감적 대화 교육 모형 연구,
한국어문교육연구회,
20190525
-
백워드 설계를 활용한 대학 교양 말하기 수업 평가 방안,
한국화법학회,
20190406
-
화법 연구와 작문교육의 연계,
한국작문학회,
20180414
-
수사구조 이론 기반의 의미구성 능력 진단방안,
국어교육학회,
20171216
-
군대 언어의 실태와 개선 방안,
한글학회,
20171013
-
대학 토론 교육의 쟁점과 요건,
한국화법학회,
20170325
-
화법 역량에 대한 미래 사회의 요구,
한국국어교육학회,
20150509
-
화법 영역 평가의 쟁점과 발전 방안,
국어교육학회,
20150411
-
직업 기초 능력과 화법 교육,
한국화법학회,
20150328
-
남성의 생애주기를 고려한 탈군사주의 의사소통 문화 교육의 필요성 탐색,
국어교육학회,
20141206
-
토론 방식의 유형에 따른 교육적 기능 비교,
한국화법학회,
20110924
-
대학 국어수업에서 활용 가능한 토론식 수업방법,
한국열린교육학회,
20101215
-
공공언어에 대한 만족도 및 개선 요구 조사 결과,
한국어교육학회,
20100910
-
국어과 교육과정 해설서의 전문용어에 대한 예비교사의 인식 양상 연구,
국어교육학회,
20100828
-
자아개념과 말하기불안의 관계,
상명대학교,
20091208
-
군 조직의 의사소통 문제 해결을 위한 언어 교육 방향,
한국사회언어학회,
20081115
-
화법 교육에서 비디오 피드백의 효과,
한국화법학회,
20080927
-
설득 화법 평가 연구,
20071001
수상
-
2023년 2학기 강의평가 우수상,
상명대학교,
20240215
-
2022년 2학기 강의평가 우수상,
상명대학교,
20230222
-
2016학년도 교수업적평가 인문 분야 우수상,
상명대학교,
201708
-
혁신형 교수모델적용 수업컨설팅 우수상,
상명대학교,
201702
-
2015학년도 교수업적평가 인문 분야 최우수상,
상명대학교,
201608
-
우수 강의상,
상명대학교,
200808
-
語文論文賞,
한국어문교육연구회,
200601
프로젝트
-
대학 토론 교육의 필수 요건과 공감적 소통 능력의 관계,
한국연구재단,
(2017.06~2019.05)
-
전국민 국어능력평가,
문화체육관광부,
(2017.06~2017.12)
-
직업기초능력 의사소통 국어 교수학습자료 개발,
대한상공회의소,
(2017.06~2017.12)
-
2017년 방송언어 개선 연구,
문화체육관광부,
(2017.04~2017.12)
-
범국민 언어문화개선에 관한 전문가 조사,
문화체육관광부,
(2016.12~2017.02)
-
직업기초능력평가와 학교교육 연계방안 연구,
대한상공회의소,
(2016.12~2017.02)
-
국군 장병의 언어 사용 실태 조사와 교육 자료 개발,
국립국어원,
(2016.05~2016.11)
-
2016년 방송언어 개선 연구,
국립국어원,
(2016.04~2016.11)
-
수사구조이론(RST)을 이용한 의미구성 능력 진단 도구 개발,
한국연구재단,
(2015.10~2017.11)
-
장병 정신교육용 만화교재 제작,
국방부,
(2015.07~2016.03)
-
장병 병영생활언어 순화 지침서 개발제작,
국방부,
(2015.05~2015.10)
-
국어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연수 중장기 계획 수립,
국립국어원,
(2015.04~2015.11)
-
분야별 화법 분석 및 향상 방안 연구: 직장 내 대화법,
국립국어원,
(2015.03~2015.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