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메뉴
닫기
검색
 

대학

제 692 호 신입생을 위한 대학 필수 어플리케이션 추천

  • 작성일 2021-03-07
  • 좋아요 Like 0
  • 조회수 3555
엄유진

학교 공지를 확인하거나 온라인 수업을 듣는 등 대학 생활을 위한 필수 어플리케이션들이 있다. 

새내기 슴우들에게 학교생활에 도움을 줄 꼭 필요할 어플리케이션 10가지를 선정해 보았다.


1. 상명대학교 샘물 포털 앱 

-교내 소식을 누구보다 빠르게 확인하고 싶다면 바로 상명대학교 포털앱! 

푸시 서비스 기능으로 학교 주요 정보와 공지사항을 신속히 받아 볼 수 있으며 메시지 보관함에서 기존에 받은 알림을 확인 할 수 있다. 포털 앱에는 포털, 통합정보, 코로나19 자가진단 등 여러 링크가 있어서학교에서 제공하는 앱과 사이트를 통합하여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2. 코스모스 

-코시국 대학생들의 학업메이트 앱 코스모스! 

과거 코로나가 없던 시절엔 학습자료나 과제를 제출하는 용도로 주로 사용되었지만, 비대면 수업이 주류가 된 현재 코스모스는 온라인 캠퍼스로 확장되어 사용된다. 온라인 수업수강시 수업자료 확인 및 과제 제출은 기본이고, 교수님과의 소통도 바로 코스모스로 진행되기 때문에 대학생들이 학업을 위해 필수적으로 가지고 있어야 할 앱이다. 


3. Zoom/Webex 

-실시간 강의가 있다면 무조건 둘 중 하나는 필수!

줌과 웹엑스는 실시간 강의가 이루어지는 대표적인 화상회의 플랫폼이다. 위의 두 가지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실시간 수업을 들으면 마치 강의실에서 수업을 듣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실시간으로 수업을 진행할  경우 미리 설치 해 두는 것이 좋다. 


4. 스마트 출결 시스템 

- 스마트폰으로 출석체크 완료, 스마트 출결 시스템! 

휴대전화, 태블릿PC 등을 활용하여 출석인증과 실시간 출결 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폰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상명대학교 스마트출결’ 앱을 다운로드 하여 설치한다. 아이폰은 [http://att.smu.ac.kr] 사이트에 접속하여 로그인화면 하단 앱 다운로드의 ios를 클릭하여 앱을 설치하고 설정-일반-기기관리-BVS신뢰함 선택 한 후 앱 설치 재확인을 하면 된다.자세한 이용안내는 상명대학교 공식 유튜브 계정의 영상을 참고하면 된다. 


5. SMU 모바일 ID 

-카드 학생증 들고 다니기 귀찮을 땐, SMU 모바일 ID! 

상명대학교 공식 모바일 학생증/신분증 앱으로 QR코드를 이용해 도서관 출입, 좌석배정, 대출을 할 수 있다. 카드 학생증 미발급자는 모바일 학생증 사용을 제한하고 있으니 카드 학생증을 먼저 발급받은 후 모바일 학생증을 등록해야 한다. 카드 학생증 발급 후 앱을 실행하여 학생증을 발급 받으면 된다. 


6. 상명대학교 학술정보관

-내 손 안의 도서관, 상명대학교 학술정보관 모바일 앱!

시간과 장소의 구애받지 않고 편리하게 학교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는 앱이다. 자료구입 신청/조회, 대출현황/예약조회, e-book, 열람실 좌석 배정, 그룹스터디 룸 예약 등 도서관에서 누릴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모바일에서도 받을 수 있다. 


7.상명대 eBook 

-상명대학교 전자도서관 전용 앱, 상명대 eBook! 

책을 들고 다니지 않아도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하게 전자책 생활을 하게 도와주는 앱이다. 앱을 설치하고 로그인 후 대출부터 열람, 예약, 반납까지 모두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상명대 eBook 앱을 통해 새로운 독서생활을 경험해 보는 것은 어떨까? 


8. 에브리타임

-대학생 어플 다운로드 1위인만큼 다양한 기능 탑재, 에브리타임! 

주요 기능으로는 1.시간표 및 학업 관리, 2.학교생활 정보 3. 학교 커뮤니티 등 다양한 기능이 있다. 개설 과목을 검색, 시간표에 추가하여 강의시간표를 조회할 수 있고, 친구와 시간표를 공유할 수도 있다. 또한 강의평가, 담은 인원 등을 확인 할 수 있어 수강신청 준비에도 도움이 되며 학점을 쉽고 빠르게 계산해주는 등 여러모로 유용하게 사용되기 때문에 전국의 많은 대학생들이 사용한다. 


9. 우리은행 위비뱅크 

-카드 학생증 발급 시 필요한 우리은행 위비뱅크! 

우리은행의 앱 위비뱅크를 이용해 카드 학생증을 신청할 수 있다. 신입생과 편입생은 안내되는 기간 내에 신규발급을 신청할 수 있고, 재발급은 수시로 신청이 가능하다. 카드 학생증 모바일 신청 시,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증명사진 파일을 준비해야 하며,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고 [대학생-대학생 ID카드 신청]에서 카드 학생증을 신청할 수 있다.


10. 한국장학재단


-국가장학금, 학자금 대출을 간편하게 받을 수 있는 한국장학재단!

모바일 앱으로 편리하게 국가장학금, 학자금 대출을 신청할 수 있으며 수혜현황 조회가 가능하다. 국가교육근로 장학금 대상자들은 앱으로 출근부를 작성할 수도 있다. 이외에도 장학금, 대출, 인재육성제도에 대한 한국장학재단의 다양한 정보와 소식을 알 수 있다. 


정유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