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메뉴
닫기
검색
 

대학

제 722 호 공공의 이익을 위한 작은 실천, 봉사활동

  • 작성일 2023-09-04
  • 좋아요 Like 0
  • 조회수 6772
김상범

공공의 이익을 위한 작은 실천, 봉사활동


방학은 긴 시간인 만큼 누군가에게는 해지 못했던 일을 해보는 기회일 수도 있고, 경제적인 활동을 위해 아르바이트를 하거나 지친 몸과 마음을 위해 쉴 수 있는 자유로운 시간이다. 그런 방학 중에 할 수 있는 보람찬 일 중 하나는 봉사활동이다. 학우들이 방학동안 참여했던 봉사활동과 앞으로 참여할 수 있는 봉사활동을 소개하고자 한다.



방학 중 학우들이 참여한 봉사활동


상명해외봉사단 ‘비상'

▲상명해외봉사단 ‘비상' (출처: 상명소셜임팩트센터)


우리학교 해외봉사단인 ‘비상'은 지난 7월 3일부터 15일간 키르키즈스탄에서 해외봉사활동을 펼쳤다. 이번 해외봉사는 (사)태평양아시아협회(PAS)에서 주관하는 ‘제 48기 WFK PAS 청년봉사단 해외 파견 실행기관’ 공모에 선정되어 개발도상국 대상 해외봉사를 통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자 시행되었다. 


학생 20여명과 인솔자 1명으로 구성된 이번 상명해외봉사단은 키르키즈스탄 비슈케크 아라바예바대학 대학생 40여 명에게 한국어 교육, 태권도 교육, K-pop 교육 및 한국문화교육 등 문화교류를 위한 해외봉사활동을 펼치고 18일 귀국했다. 


라오스 봉사활동

▲라오스에서 봉사활동을 펼친 해외봉사단 (출처: 국제개발평가센터)


국제개발평가센터는 지난 6월 24일부터 일주일간 라오스 루앙프라방에 해외봉사단 14명을 파견하여 교육 봉사 및 마케팅 지원을 위한 온라인 홍보 방안 제시 등의 활동을 펼쳤다. 


KOCIA(한국국제협력단) 지원으로 수행 중인 ‘2023 대학교 국제개발협력 이해증진사업'의 일환으로 펼쳐진 이번 해외 봉사활동은 코로나 19 영향으로 4년 만에 재개되었다. 이번 해외 봉사에 참여한 학생들은 ‘KOICA(한국국제협력단) 이해증진사업'의 일환으로 2023학년도 1학기에 개설된 교과목인 <적정디자인 &적정기술 기반 융복합 프로젝트> 수강생 중에서 선발되었다. 


학생 10여 명과 인솔자 4명으로 구성된 이번 해외봉사단은 라오스 루앙프라방 현지의 반찬 초등학교 (Ban Chan Nou Primary School)에서 초등학생 약 60명을 대상으로 클레이 비누 만들기 및 위생 교육, 연꽃만들기/종이접기/부채그리기/세계지도 그리기 등의 교육 봉사, 초등학교 건물 페인트칠 공동작업 등을 진행했다. 또, 루앙프라방 전통 공예학교(Ecole des Beaux-Arts Luangprabang)에서는 온라인 홍보 방안 제시, 학교 브로슈어 제작 지원을 통해 마케팅 지원활동을 펼쳤다. 


농촌 봉사활동

▲ 농촌봉사활동을 진행한 우리학교 학우들 (출처: 상명대학교 공식 인스타그램)


서울캠퍼스 총학생회 선[先]의 주최로 서울캠퍼스 학생 70여 명이 이천시 대월면 군량2리 마을에서 지난 18일부터 21일까지 4일간 농촌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참여한 학생들은 3박 4일간 군량2리 마을회관에서 머물며 호박 등 작물수확, 비료살포, 농촌 환경정비 등 농작업을 도왔고 농업의 가치를 느끼며 농업인과 소통했다. 


특히 이번 농촌활동은 코로나 19로 인해 끊겼던 대학생 농촌 봉사활동이 4년 만에 다시 전개되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 나흘 간의 봉사활동을 통해 학우들과 농촌 어르신들 모두에게 뜻깊은 시간이 되었을 것이다.



학기중 추천할만한 봉사활동

▲헌혈 청년 봉사단 기사 사진(출처: https://www.kyeonggi.com/article/20230723580205)


가장 대중적으로 접근하기 좋은 봉사활동은 헌혈이다. 노동강도도 높지 않고 헌혈증, 봉사 시간 외에도 상품권이나 간식 등을 주기도 해 인기가 많은 봉사활동이다. 다만, 헌혈은 짧은 기간 연달아 지원할 수 없으며, 일정 시간 잠을 자야 가능하다는 등의 조건들이 있으니 한 번 확인하고 가는 것을 추천한다.


▲서울동행 멘토링 봉사활동 기사 사진 (출처: https://www.kyeonggi.com/article/20230723580205)

▲2023 캠퍼스픽 멘토링 모집 공고 (출처: https://www.campuspick.com/activity/view?id=20336)


또, 종로구 정부 단체나 여러 대외활동 단체에서 중고등학생 멘토링 프로젝트를 자주 진행하고 있다. 과거 공부했던 팁을 전해주는 등 업무강도가 높지 않다는 점이 장점이다. 


특히 선생님이나 교육 관련 업종에 종사하고 싶은 학우들의 경력에도 좋은 봉사활동이며 과외알바나 누군가를 가르쳐주는 것에 익숙한 사범대 학생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서울시 내에서 진행하는 단기 행사의 스태프나, 관련 행사에서 통역 활동을 하는 것도 추천한다. 단기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시간만 맞는다면 가볍게 나가서 행사와 함께 즐길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이 밖에도 다양한 봉사활동들이 있으므로 각자의 성향과 상황에 맞는 봉사활동을 찾아 도전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봉사활동 사이트


다음으로는 봉사활동을 하고 싶지만 어디서 신청해야 하는지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누구나 쉽게 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사이트 목록을 정리해보았다. 



1. vms - http://www.vms.or.kr/

▲vms 공식 홈페이지 메인 화면(출처: vms)


‘vms’는 대표적인 봉사활동 사이트로 전국의 봉사활동을 검색할 수 있다. 한 가지 특이한 점은 대면/비대면을 선택하여 검색할 수 있다는 것이다. 대면으로 사람을 대하는 게 어렵다면 비대면 봉사활동을 선택하는 것도 추천한다. 



2. 1365 – https://www.1365.go.kr/vols/

▲1365 자원봉사포털 홈페이지 메인 화면(출처: 1365)

‘1365’도 대표적인 봉사활동 사이트다. 특이한 점은 재난 봉사만 따로 찾아볼 수 있다는 것인데, 혹시나 천재지변으로 피해를 입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 싶었던 적이 있다면 1365를 통해 직접 도움을 주어도 좋을 것이다. 


3. 아름다운 가게 - https://www.beautifulstore.org

▲아름다운가게 홈페이지 참여 화면 (출처: 아름다운가게)


‘아름다운 가게’는 주로 정기 봉사 관련 신청 홈페이지이다. 정기 봉사의 경우 공식홈페이지에서 자원봉사를 신청하고 사전 교육도 받아야 한다. 주 1회 4시간, 3개월 이상 정기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단기 활동으로 참여하고 싶다면 주 1회 4시간, 기간을 협의하여 참여할 수 있다.


4. 네이버 포털 검색 “도시이름+봉사” 키워드로 검색

▲다양한 봉사활동 (출처: 네이버 포털 검색)


네이버에 본인이 사는 도시 + 자원봉사를 검색하면 해당 지역과 관련된 봉사활동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다른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없던 봉사활동도 확인할 수 있다. 카페나 밴드 같은 곳에서도 봉사활동을 함께 참여할 수 있다. 


5. 상명라운지 통합공지 게시판 확인하기

▲상명대학교 서울캠퍼스 봉사활동 모집글 (출처: SM Lounge 통합공지)


마지막으로 우리학교 홈페이지 ‘통합공지’ 게시판을 확인하는 것이다. 게시판을 들어가보면 종종 봉사활동 관련 공고가 올라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관심 있는 봉사활동이 있다면 지원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봉사는 사회 또는 공공의 이익을 위한 일을 자기 의지로 행하는 것을 말한다. 나의 작은 행동 하나하나가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으로 작용하는 모습을 상상해보자, 나 자신을 위해 사는 것도 좋으나 한 번쯤은 남의 일이나 우리 주변 환경에 관심을 가지고 봉사에 참여해보는 것은 어떨까? 


윤정원, 곽민진, 김다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