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소개

교수소개

교수소개
이원석 사진
이원석
  • 학위: 박사
  • 연구실 : (I관)제2교수회관 (I420)
  • 연락처 : 02-2287-5147
  • 세부전공 : Educational Evaluation
이메일
학위
  • 박사,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 - Champaign Educational Psychology (세부전공 : program evaluation), 200812
  • 석사,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세부전공 : 교육평가), 200302
  • 학사, 고려대학교 영어교육과, 199502
경력
  • 이사, 한국질적탐구학회 , (2017.~ )
  • 소장, 상명대학교 교육연구소 , (2017.~ )
  • 이사, 한국교육평가학회 , (2016.~ )
  • 위원, 대한간호협회 보수교육평가단 , (2016.~ )
  • 전문이사(프로그램평가), 한국측정평가심리학회 , (2015.~ )
  • 편집위원, 한국질적연구학회 저널 「질적연구」 , (2015.~ )
  • 평가위원, 경제·인문사회연구회 2013년도 연구기관 평가단 , (2013.12~2014.04)
  • 조교수, 상명대학교 교수 입학사정관, (2010.09~2015.12)
  • 부교수, 상명대학교, (2009.09~ )
논문
  • CIPP 평가 모형의 지향 원칙과 국내 교육 분야 CIPP 평가 모형 활용 연구 고찰, 교육평가연구, 201912
  • 2015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소프트웨어 교육에서의 평가의 현황과 방향, 질적연구, 201805
  • 2015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소프트웨어 교육에서의 평가의 현황과 방향, 질적연구, 201805
  • 대입전형자료로서 학교생활기록부 비교과영역에 대한 고등학교 교사와 입학사정관의 인식 비교, 교육방법연구, 201708
  • 교육 프로그램 평가에서의 가치 개입(values engagement), 교육문제연구, 201708
  • 프로그램 평가와 가치, 교육평가연구, 201609
  • 중등 교육실습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 혼합 연구방법의 적용, 교육방법연구, 201605
  • 입학사정관전형의 비학업성적영역 평가에 관한 연구: 선도대학의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문제연구, 201505
  • Literature review on the evaluation of nursing curriculum, Information (Japan), 201408
  • 우리는 왜 프로그램을 평가하는가?, 교육평가연구, 201303
  • 대학 강의평가에서 실시 방식이 학생들의 불성실한 응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교육방법연구, 201208
  • 입학사정관전형 사후관리 프로그램에 대한 입학사정관과 입학생의 인식조사: 필요성과 바람직한 방향을 중심으로, 교육문제연구, 201205
  • 대입 논술고사 출제ㆍ채점 방식에 대한 고찰 -고등학교 교육과정 반영을 위한 교사 참여 방안을 중심으로-, 교육과정평가연구, 201203
  • 프로그램 평가에서의 맥락(context)과 일반화(generalization): 의의와 조화 가능성, 교육평가연구, 201103
  • 혼합 연구방법에서의 패러다임(paradigm)의 혼합, 교육문제연구, 201103
  • Perceptions of high school students, their parents, and teachers on the factors determining the effects of the essay test on the curriculum of high schools in Korea, KEDI Journal of Educational Policy, 201012
  • 반응적 평가(Responsive Evaluation)란 무엇인가?-입학사정관제 평가에의 적용, 교육평가연구, 201009
  • 타당도 분석을 위한 평가적 접근 모형: 통합적 관점, 교육평가연구, 20091230
  • 논술고사는 실제로 무엇을 측정하는가? - 고등학교 학생, 교사, 대학 교수의 인식 조사 -, 교육과정평가연구, 200907
  • 타당도에 대한 통합적 관점, 교육평가연구, 200812
저역서
  • 서비스-러닝의 본질(service-learning essential), 201802, 박영 story
  • 교육평가 - 이해와 적용, 교육과학사, 20120830
  • 교육평가, 도서출판 문음사, 20110221
학술발표
  • CIPP 평가 모형과 국내 활용 연구 고찰: CIPP 평가 모형의 내재된 원리를 중심으로, 한국교육평가학회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81214
  • 2015 개정 교육과정 소프트웨어 교육에서의 컴퓨팅 사고력 평가 현황 및 방향, 한국교육평가학회, 20171118
  • The importance of mixing paradigms and parctical suggestions, Mixed Methods International Research Association, 20170806
  • 혼합연구방법(연구방법론) , 서울대학교 평생교육원, 2017
  • 혼합연구방법(질적연구방법론), 한국심리측정평가학회, 2017
  • 혼합연구방법, 한국심리측정평가학회, 20161119
  • 학교예술활성화사업 프로그램 평가의 목적과 방법,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6
프로젝트
  • 입학사정관제에 대한 반응적 평가 - Stake의 반응적 평가이론 적용, 한국연구재단, (.~ )
  • 입학사정관전형의 비학업성적 영역 평가에 관한 연구 - 선도대학 사례를 중심으로 , 한국연구재단,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