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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살폈다! 상명, 비교과 프로그램 이수와 마일리지 관리도 꼼꼼히 살펴주고. 내 이력서와 포트폴리오 관리도 일일이 살펴주고. 상명은 울 엄마 같은 따뜻한 보살핌이다.

 

학사 학사안내

마이크로전공

정의
  • 마이크로전공이란 융합능력을 함양하고 타학문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세부전공 또는 학제 간 교육과정을 타 전공제도에 비해 낮은 이수요건으로 이수할 수 있는 제도
모집인원 및 신청자격
  • 제한없음
신청시기
  • 매 학기 5월, 11월 홈페이지 통합공지
마이크로전공 유형
  • 자기전공활용형: 학생의 원소속 전공분야에 활용가능한 범용적 성격의 마이크로전공
  • 융합연계형: 여러 전공을 융합/연계하여 새로운 실무분야를 설정하고, 특성화 융합학문 분야 학습을 위한 마이크로전공
  • 사회수요맞춤형: 자격증 취득, 창업 또는 기업 맞춤형 교육과정 등 사회수요에 특화된 영역의 초급 전문가 양성을 위한 마이크로전공
교육과정 이수
  • 마이크로전공의 이수구분은 "MD"로 표기되며, 마이크로전공을 신청하지 않은 학생이 마이크로전공 교과목을 이수할 경우 "일선"으로 표기
  • 마이크로전공 교육과정은 9~15학점으로 편성되어 있으며, 마이크로전공을 이수하고자 하는 학생은 해당 마이크로전공 교육과정의 모든 교과목을 이수하여야 함.
  • 제1전공 혹은 타 전공제도(다전공, 부전공, 마이크로전공)에서 이수한 전공교과목 중 마이크로전공의 교과목과 학수번호가 동일하더라도 중복인정 불허함.
  • 일부 마이크로전공 교육과정에 편성되어 있는 교양 교과목 이수 시, 마이크로전공으로 인정을 희망하는 경우 학생 본인이 이수구분 정정을 통해 "MD"로 신청해야 하며, 교양학점으로 중복인정 불허
  • 마이크로전공 승인 이전에 이수한 교과목이 마이크로전공 교육과정에 편성되어 있는 경우 마이크로전공 학점으로 인정 가능
  • 서로 다른 캠퍼스에 편성된 마이크로전공 신청 및 이수가 가능하나, 교육과정(교과목) 이수를 위한 별도의 타 캠퍼스 분반 개설 불가
  • 마이크로전공 이수는 학점교류 및 K-MOOC, 대체 교과목 인정 등으로 이수할 수 없는 것을 원칙으로 함.
마이크로전공 취소
  • 마이크로전공 취소자가 기 이수한 마이크로전공 교과목은 이수구분이 일반선택으로 변경되며, 학생 본인이 이수구분 정정을 통해 적합한 이수구분으로 변경할 수 있음.
인증 및 졸업요건
  • 마이크로전공 이수 시 학위증 및 졸업증명서에 마이크로전공명을 기재하고, 성적증명서에는 마이크로전공 이수 내역 표기
  • 우리대학 졸업요건 중 다전공, 부전공, 심화전공 항목에 마이크로전공 2개 이상 이수가 추가되어, 마이크로전공제도를 통해 졸업요건을 충족하려는 경우 아래와 같이 이수해야 함.
    1. 서울캠퍼스 입학생 및 천안캠퍼스 2023학번 이후 입학생(간호대학 제외): 주전공 60학점 이상 + 마이크로전공 2개 이상 이수
    2. 천안캠퍼스 2022학번 이전 입학생(공과대학, 간호대학 제외): 주전공 60학점 이상 + 마이크로전공 2개 이상 이수(단, 천안캠퍼스 경영공학과는 공과대학임에도 불구하고 주전공 60학점 이상 + 마이크로전공 2개 이상 이수하면 졸업요건 중 전공제도 이수가 충족됨)
    3. 천안캠퍼스 2022학번 이전 공과대학 입학생: 주전공 74학점 이상 + 마이크로전공 2개 이상 이수
    4. 천안캠퍼스 간호학과 입학생: 주전공 94학점 이상 + 마이크로전공 2개 이상 이수
  • 제1전공 및 마이크로전공 2개 이상 이수 시 졸업요건을 갖춘 것으로 보며 본전공 학위를 수여함.
  • 제1전공의 졸업요건을 갖추었으나, 마이크로전공의 졸업요건을 갖추지 못했을 경우 학위를 수여할 수 없음.
    (다만, 마이크로전공 취소 후 졸업요건을 다(부)전공 혹은 심화전공으로 이수하였을 시 해당 졸업요건의 학위 수여 가능)
마이크로전공 종류
연계전공 종류 표
캠퍼스 순번 마이크로전공명 주관교육단위 교육목적
서울 1 글로컬문화관광융합 공간환경학부 정희선 교수
02-2287-5057
hchung@smu.ac.kr
문화관광산업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관광산업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창의적인 관광콘텐츠 및 프로그램 기획과 스토리텔링 능력을 갖춘 융합형 전문인력양성을 목적으로 함
2 범죄예방 공간환경설계 공간환경학부 이유미 교수
02-2287-5359
lym0627@smu.ac.kr
사회적 변화에 따른 다양한 범죄 양상으로 범죄 예방에 대한 환경적 고려가 필요하기 때문에 범죄, 공간환경에 대한 분석을 통한 공간 설계단계에서부터 안전을 고려한 안전설계지침 수립, 공간특성을 고려한 안전한 지역 만들기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함
3 크리에이티브 도시재생 공간환경학부 박수경 교수
02-781-7545
maria1570@smu.ac.kr
저출생·초고령화로 인한 도시 노후화 가속화로 미래국토의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한 도시재생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음. 인구구조의 변화, 산업의 구조개편과 재입지 등 노후 도시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현안들을 분석·해결하여 도시 재활성화를 선도할 수 있는 전문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함
4 운동영양학 식품영양학전공
02-2287-5129
건강증진 및 경기력 향상을 위한 전문적 영양서비스를 담당할 수 있는 운동·영양상담사 양성을 목적으로 함
5 패션콘텐츠 의류학전공
02-2287-5154
사회적 변화에 따른 패션 산업의 성장으로 학습자의 창의석 및 기술력을 제고하여 새로운 패션 콘텐츠 개발, 패션 산업 분야의 실무 능력 향상을 통한 새로운 도전과 기회를 창출할 수 있는 전문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함
6 문화콘텐츠 기획 국어교육과 최홍원 교수
02-781-7550
hwchoi@smu.ac.kr
콘텐츠 가치사슬 단계(아이디어→창작·개발→유통→소비) 전체를 포괄하고 처계적으로 연계하여 콘텐츠 기획자 통합적 역량 제고 및 창의적 비즈니스 활용 가능성 다각화를 통해 사회적 변화에 따른 소비자 요구를 분석하여 콘텐츠를 개발·제작할 수 있는 소비자 맞춤형 콘텐츠 기획자 양성을 목적으로 함
7 k-문화공연기획 음악학부
02-2287-5172
전 세계적인 한류 문화 확산으로 K-문화콘텐츠 산업 성장에 따라 다양한 한국 문화콘텐츠 개발 및 연관산업 융합하고 이론적, 실무적 역량 제고를 통해 K-문화콘텐츠를 기획할 수 있는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함
8 콘텐츠IP 지적재산권전공 김인철 교수
02-781-7501
kim208@smu.ac.kr
콘텐츠 산업은 원작 창작에서 더 나아가 2차 저작문 창작을 통한 고부가가치 창출할 수 있는 산업으로 콘텐츠 소재의 발굴·기획단계, 2차저작문화 단계를 연계하여 콘텐츠의 탄생부터 활용까지 아우를 수 있는 콘텐츠산업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함
9 게임컨텐츠
사운드프로덕션
음악학부
02-2287-5172
게임산업의 요구에 따라 다기능적 인재 양성이 각광받고 기획과 비주얼, 사운드가 1인 프로덕션으로 통합되는 미디어 콘텐츠 프로덕션 추세에 따라 게임 콘텐츠와 게임음악 사운드 디자인 양 분양의 기초적 프로덕션 스킬을 갖춘 프로듀서 양성을 목적으로 함
10 마음건강과 치유 가족복지학과 조은숙 교수
02-781-7782
grace123@smu.ac.kr
4차 산업혁명 시대로 정보화 사회 전환에 따라 인간관계를 통한 접촉과 마음 건강, 치유의 필요성이 각광받는 사회적 수요를 반영하여 해당 분야의 기초적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함
11 에듀테크 기획 교육학과 이현우 교수
02-2287-5456
hwl@smu.ac.kr
4차 산업혁명에 따른 교육 산업의 변화로 AI튜터, 디지털교과서가 각광받음에 따라 학습자의 맞춤형 교육을 기획하고 학습자가 몰입할 수 있도록 학습자 중심 설계를 할 수 있는 에듀테크 기획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함
12 인적자원전문가/
인적자원관리개발자과정
교육학과 김효선 교수
02-781-7776
hyosunk@smu.ac.kr
교육과 경영을 융합하여 인적자원에 대한 역량을 제고하고 다양한 조직에서 요구하는 통합적 관점에서의 인적자원관리와 개발을 할 수 있는 전문가 인력 양성과 인적자원관리 개발사 자격증 취득 지원을 목적으로 함
13 인공지능과
휴먼 의사결정

계당교양교육원
한규은

kyueun.han@smu.ac.kr

인공지능 기술이 일상과 다양한 직업에서 접할 수 있음에 따라 인공지능 기술과 휴먼 의사결정 과정 간 상호작용과 융합의 탐구를 목적으로 함
14 AI+X선도인재양성 휴먼지능정보공학전공
황민철 교수
02-2287-5293
whang@smu.ac.kr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인공지능 기술이 각광받음에 따라 KT와의 협력을 통해 인공지능과 관련한 교육을 진행하고 인공지능 개발자, 인공지능 서비스 기획자 등 관련 산업의 실무적 역량을 지닌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함
15 아트앤AI 휴먼지능정보공학전공
권지은 교수
02-781-7753
jieun@smu.ac.kr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으로 인공지능과 예술 분야를 결합한 미드저니, 달리 등 관련 프로그램이 각광 받음에 따라, 최첨단 인공지능 기술과 예술분야를 융합하여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예술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할 수 있는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함
16 파이낸스 애널리틱스 글로벌경영학과 반주일 교수
02-781-7586
ban9415@smu.ac.kr
비즈니스 전 분야에서 데이터를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애널리틱스 기술이 각광받음에 따라 수학, 통계학, 컴퓨터 언어 등의 기초지식이 파이낸스 분야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직접 체험하여 데이터 수집, 분석 가공, 해석 등의 실무적 역량을 지닌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함
17 공공분야
성과관리시스템
운영전문과정
행정학부 박정호 교수
02-2287-6147
fulled@smu.ac.kr
공공기관 성과 관리를 위해 필요한 핵심적인 이론 학습과 성과관리 실무역량을 제고하고, 통합된 성과정보 데이터베이스의 구축과 모델링을 학습함으로써, 공공기관에 특화된 성과관리 시스템 운영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함
18 데이터리터러시 문헌정보공학전공 이명호 교수
02-781-7566
josephlee@smu.ac.kr
데이터 활용 기술이 일상과 산업에 각광받음에 따라 데이터 관점에서의 비즈니스 문제를 관찰・분석하여 데이터 구조와 원리를 이해하고 데이터 시각화 기술을 활용할 수 있으며, 해당 영역에 관한 전문 지식을 지닌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함
19 아동상담 가족복지학과
02-2287-5254
가족의 붕괴, 개인정신건강 문제, 환경 및 사회적문제 등으로 인한 부정적인 결과가 아동의 심리적응 문제 및 발달장애 등으로 빈번하게 나타나고 있어, 가족과 아동을 위한 휴먼서비스를 진로로 하는 학습자를 위해 아동상담의 기초적 소양을 지닌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함
20 바이오메디컬 푸드 식품영양학전공 최현선 교수
02-2287-6155
hsc1970@smu.ac.kr
코로나 19 팬데믹 및 인구고령화, 평균수명 증가에 따른 건강과 면역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여 메디푸드 또는 건강기능식품의 사회적 필요성과 수요자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이에 따라 바이오 메디컬/건강기능성식품 산업의 전반적인 트랜드와 포괄적 이해, 현장의 수요를 반영한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함
21 공간 빅데이터 활용
로컬콘텐츠개발
공간환경학부
02-2287-5047
본교가 위치한 서울 도심의 성격과 산업적 수요를 반영하여 지역의 특성과 문화를 반영한 로컬 콘텐츠 기획・제작 역량 제고 및 지역 브랜드 가치와 상생 성장을 도모할 수 있도록 공간 빅데이터 기반 지역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능력을 갖춘 전문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함
22 미래형 스마트시티 공간환경학부 정수열 교수
02-2287-5294
sychung@smu.ac.kr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도시의 지속가능성 확보와 효율적 운영, 도시민의 삶의 질 향성을 위한 정보통신기술 기반 디지털 트윈 플랫폼 구축 및 스마트도시 전문 인력에 대한 사회적 수요가 급증하고 있음. 이에 따라 첨단 IT기술과 연계한 도시의 친환경성, 안정성, 편리성 등 데이터 네트워크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도시 자원과 인프라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스마트 시티 전문 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함
23 문화콘텐츠아카이빙 문헌정보학전공 박옥남 교수
02-781-7564
ponda@smu.ac.kr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문화와 예술, 비즈니스 간 결합이 각광받는 시대 흐름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문화콘텐츠를 효과적으로 수집, 정리, 보존하고 이를 활용한 연구, 교육, 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 기여할 수 있는 문화콘텐츠 아카이브 분야의 전문가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함
24 시니어 디지털
리터러시
프로그램기획자양성
문헌정보학전공 박옥남 교수
02-781-7564
ponda@smu.ac.kr
급격한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기성시대와 젊은 세대 간 디지털 격차가 심화됨에 따라, 사회적 디지털 격차를 해소 및 노인의 디지털 학습을 위한 노인 맞춤형 프로그램 기획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함
25 사회적 약자를 위한
공간복지플래닝
공간환경학부 이윤재 교수
02-781-7533
lee266@smu.ac.kr
저출산, 고령화로 인한 사회적 양극화가 심화되는 사회에서 사회적 약자로 불리는 노인, 여성, 아동, 청소년, 장애인 등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온전히 수행할 수 있도록 공간복지 플래닝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사회적 약자에게 최적화 된 공간복지를 실천할 수 있는 현장중심형 전문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함
26 전시기획 조형예술전공
02-2287-5302
다양한 미술 영역 및 현장에서 활용되는 전시의 기획, 조직, 운영 평가 등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고 전시를 통해 예술 작품의 대중화, 참여형 전시를 통한 관객 간 상호작용을 계획 및 시행할 수 있는 전문적인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함
27 미디어컨텐츠제작 조형예술전공
02-2287-5302
현대 미디어 산업에서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제공하여 미디어 콘텐츠 제작 분야에서의 전문성을 갖춘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함
28 커플 및 가족상담 가족복지학과 최연실 교수
02-2287-5317
yschoi@smu.ac.kr
정보화 사회로 전환됨에 따라 사람들 간 관계를 맺는 능력이 퇴화하면서 관계에 초점을 둔 상담방법인 컴플 및 가족상담이 주목받으며 사회적 요구 또한 높아지고 있는 추세로 가족상담사 민간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과과정 운영을 통해 관련 직종의 우수한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함
29 공감 커뮤니케이션 가족복지학과 최연실 교수
02-2287-5317
yschoi@smu.ac.kr
인류 사회는 인간의 공간적 이해와 소통 능력으로 지속적인 발전을 이룰만큼 사회적 공감과 소통능력이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기 때문에, 공감과 소통능력과 관련한 지식을 습득하고 실제적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훈련, 더 나아가 소셜인공지능 영역까지 탐구함으로써 급격히 변화하는 사회에서 타인과 조화를 이루고 공존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함
30 청소년 상담 가족복지학과 최연실 교수
02-2287-5317
yschoi@smu.ac.kr
청소년의 심리정서적 부적응과 행동문제가 나날이 심각해지는 상황으로 청소년들의 올바른 성장을 위한 대책이 사회적 요구로 대두됨에 따라 청소년상담 소양 함양과 관련 직종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학습과정을 통해 청소년상담의 전문적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함
31 디지털심리치료 가족복지학과 최연실 교수
02-2287-5317
yschoi@smu.ac.kr
코로나 19 팬데믹 이후 서양권 상담 분야에서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디지털 상담치료가 각광받고 있는 상황에서 기존의 상담이나 심리치료의 기본 지식을 토대로 AI시대의 신기술과 접목하여 디지털 심리치료 분야의 우수한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함
32 공공기관 관리자
역량강화 과정
행정학부
02-2287-5399
공공기관의 진로 진출을 희망하는 학습자를 대상으로 공공기관의 운영과 효과적 관리 이론 영역과 현장전문가를 통한 실무역량 제고를 목적으로 함
33 드론 활용 원격탐사 공간환경학부 김민호 교수
02-781-7563
mhkim@smu.ac.kr
4차 산업혁명으로 무인항공기를 통한 공간정보 자료 생산의 효율화 증진과 신산업 창출을 위한 공간정보 융복합 첨단 기술 개발 중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드론의 활용, 드론 수집 데이터 처리, 가시화 및 콘텐츠 제작 등의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드론 관련 직종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함
34 유아교육전문가 가족복지학과
02-2287-5254
돌봄수업 등 영유아들을 대상으로 개별적 교육 개입 중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학습자의 전공 지식을 바탕으로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활동 계획, 실무 역량 제고를 도모함으로써 영유아 교육 전문가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함
35 인공지능 미디어 지능IOT융합전공
02-2287-5392
4차 산업혁명으로 사회 및 산업체에서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으로 미디어 분야에 특화된 분야에서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전공 역량과 실무역량 제고를 도모함으로써 미디어 분야의 인공지능 기술 관련 전문가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함
36 문화콘텐츠마케팅 공간환경학부 정희선 교수
02-2287-5057
hchung@smu.ac.kr
문화콘텐츠 산업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콘텐츠 마케팅 이론과 소비자 개발 전략, 혁신적 사고 능력을 갖춘 문화콘텐츠 마케터 양성을 목적으로 함
37 SW융합 문화콘텐츠 제작 한일문화콘텐츠전공
02-2287-5116
관광, 광고, 미디어, 출판, 언론 등 다양한 문화적 정보를 활용해 SW융합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역량을 제고하여 학생들의 콘텐츠 제작에 대한 시야를 확장하고 콘텐츠 제작 관련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함
38 영상미디어&문화 한일문화콘텐츠전공 조규헌 교수
02-781-7551
jgh@smu.ac.kr
뉴미디어 시대에 적응할 수 있는 동영상콘텐츠 기획 및 제작과 함께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활용 능력을 함양한 융합인재 양성을 목표로 함
39 디자인경영 글로벌경영학과 김효정 교수
02-781-7524
hjkim@smu.ac.kr
디자인경영의 과정에 기반하여, 학생들이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이를 ICT를 활용하여 시장성 있는 사업 아이템으로 구현하며, 마지막으로 해당 사업을 작은 규모로 실행할 수 있는 일련의 과정을 학생들에게 경험을 제공하여 IT역량을 갖춘 기업가로서의 진로 개발을 목적으로 함
40 사이버보안 컴퓨터과학전공 강상욱 교수
02-781-7588
sukang@smu.ac.kr
디지털전환(DX)이 가속화되면서 새로운 사이버 공격도 급증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에 대응하는 사이버 보안 대응 인력을 양성하고 관련 분야로의 진출을 활성화하고자 함
41 인공지능전문가인증 휴먼지능정보공학전공
권지은 교수
02-781-7753
jieun@smu.ac.kr
인공지능 분야에서 관련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하여 인공지능 자격증을 중심으로 사회와 기업에서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과정이 필요한 상황임. AICE(AI Certificate for Everyone)는 KT가 개발하고 한국경제가 함께 주관하는 인공지능 능력시험으로 본 마이크로전공에서는 BASIC, ASSOCIATE, PROFESSIONAL 레벨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하여 인공지능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 능력을 함양할뿐만 아니라, 취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직접적인 커리어를 갖춘 전문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함
42 지속가능한식사디자인 식품영양학전공 황지윤 교수
02-781-7521
jiyunhk@smu.ac.kr
전세계차원에서 지속가능한 식생활은 환경적으로도 인체의 건강과 웰니스를 위해서도 필요하다고 독려되고 있음. 다양한 분야에서 요구되는 지속가능한 식사를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교과과정을 신설하고자 함
천안 1 단백질 생화학 그린화학공학과
041-550-5311
생명공학 분야에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단백질에 대한 전공 지식은 동 분야 취업 기회가 늘어감에 따라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것으로 이들 기초지식에 대한 체계적인 구성을 목표로 함
2 신에너지 그린화학공학과
041-550-5311
신에너지 분야는 최근 사회 수용성 증가로 인한 산업계 수요가 급증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전문 인력 수급이 요청되고 있어 해당 분야의 전공지식을 체계적으로 전달하고자 함
3 비전공자용
화학기초
그린화학공학과
041-550-5311
우리나라에서는 화학관련 산업분야가 많고, 기초과학으로서의 화학이 광범위하게 산업현장에서 활용되고 있음. 화학분야에 관심이 있는 타전공생들을 포함하여 고등학교 화학 교과보다는 심화된 화학관련 기초지식을 습득하여 유관 산업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을 것임
4 국제개발협력과
지속가능개발
소프트웨어학과 백선욱 교수
041-550-5366
paeksu@smu.ac.kr
KOICA 에서는 'ODA 일반' 자격증 소지자 에 대해 많은 우대 혜택을 부여하고 있음(oda.koica.go.kr 참조). KOICA에서 발급하는 자격증은 국제 개발협력 분야로의 취업 및 진출을 지원하고자 하는데 도움이 됨 본 마이크로전공은 이러한 자격취득을 목적으로 하고 있음
5 비즈니스영어 영어권지역학전공
041-550-5138
4차 산업혁명 시대로 사회가 급변하고 실무능력이 요구됨에 따라 변화하는 학생들의 요구에 맞춰 단기 실무형 커리큘럼이 기대됨 이에 따라 영어권 지역학 전공에 비즈니스 영어 마이크로 학위 프로그램을 도입할 것을 제안하는 바, 본 학위 프로그램은 단기 실용 교육과정으로 특성화 교육을 통해 창의적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고, 실무 능력을 향샹시키며, 현대 취업시장의 요구에 부합하는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함
6 영상미디어번역 영어권지역학전공
041-550-5138
글로벌 동영상 콘텐츠 제작에 필수로 자리잡은 더빙, 자막번역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자 한다. 넷플릭스, 티빙, 웨이브, 시진 등의 OTT 시장은 글로벌화를 지향하며 자신들만의 IP를 구축하기 위해 애쓰는만큼 양질의 자막번역과 더빙번역은 절대적임. 아직까지 해당분야의 전문교육과정이 4년제 대학과정에 전무한 상태애기 때문에 시장을 선도한다는 점에서 미디어 번역교육을 '마이크로 디그리' 과정으로 운영하고자 함
7 패션실무 패션디자인전공
041-550-5199
패션산업의 실무 체험을 목적으로 패션디자인 전공 내 교과과목들을 함축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함
8 글로벌문화관광해설사 프랑스어권지역학전공
041-550-5154
글로벌시대를 맞아 우리나라를 찾는 외국인들(특히 프랑스어권 출신)에게 기초적인 프랑스어 의사소통 능력을 바탕으로 우리의 문화를 제대로 소개하고 전달하는 전문가가 필요함.'해외 테마여행 등 우리의 해외여행 스타일이 기존의 패키지 여행에서 자유여행 형태로 바뀌고 있다는 점에서, 현재의 언어와 지역학 차원의 지식뿐만 아니라 기획 능력을 겸비한 글로벌 문화관광 해설사의 사회적 수요가 커지고 있음
9 마이크로환경공학 그린화학공학과 오세원 교수
041-550-5310
sewonoh@smu.ac.kr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복잡한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전문인력 양성과 융합을 통한 창의적인 분야에 대한 적응력 향상을 통한 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함
10 IT통신시스템 스마트정보통신공학과
041-550-5548
IT를 가능하도록 하는 통신 시스템에 대해서 빠지는 교과목 없이 체계적으로 수강할 수 있는 마이크로전공이 필요함. 유선 네트워크에서 무선 네트워크까지 통신 시스템에 대한 전만적인 이해가 가능한 커리큘럼이 필요함
11 AI를 위한
창의 데이터소프트웨어
설계 기초
스마트정보통신공학과
041-550-5548
융합 현상이 더욱 강화될 미래 사회에서 살아남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융합 역량들을 배양할 수 있는 교육과정이 필요함. 지금까지 대학 IT 교육교과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은 기존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주어진 로직을 표현하고 구현하는 방법을 강의하고 실습하도록 구성함. 하지만, 미래 사회를 이끌어 갈 창의적인 융합인재들에 필요한 것은 컴퓨터과학을 이해하고 자신들이 해결해야 할 문제에 알맞은 자료구조를 선택하고 해결 방안에 맞도록 설계하는 능력을 훈련하는 교과과정이 필요함. IT 교육과정에서 컴퓨팅적 사고능력 배양을 위하여 기초프로그래밍 교육을 시행하고, 자료의 표현과 특성에 맞는 구조학습을 위해 자료구조를 교육함. 교육과정 마지막이 프로그래밍 설계 교과를 통해 문제를 정의하고 문제 해결을 위해 적합한 자료구조를 선택하여 설계하는 실습으로 컴퓨팅 사고력, 문제해결능력, 창의력의 향상을 목표로 함
12 데이터분석 전문가 스마트정보통신공학과
041-550-5548
오늘날 데이터 처리 및 분석을 통한 데이터 활용은 생산성 향상, 고부가가치 및 고용 창출등 국가 경제적 가치 창출의 핵심동력으로 급부상하고 있음. 특히, 과학적 의사 결정의 토대가 되는 데이터분석은 기업과 국가의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는 혁신도구로 각광을 받고 있음. 이러한 데이터분석의 가능성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다각적 분석을 통해 조직의 전략방향을 제시하는 우수한 역량을 갖춘 데이터분석 전문가의 확보가 필수적임
13 정보통신 응용분야 AI 스마트정보통신공학과
041-550-5548
정보통신분야 전문가라면 이제는 반드시 알아야만하는 AI/인공지능 교과목을 마이크로전공으로 묶어 이수체계를 구체화 함. 파이썬 프로그래밍으로부터 일반적인 머신 러닝 지식으로부터 무선통신과 이미지 처리 어플리케이션에 적용할 수 있는 AI 모델까지 기초부터 심화내용을 3년에 걸쳐서 강의함
14 지능형 통신
네트워크 시스템
스마트정보통신공학과
041-550-5548
IoT, AI, 6G로 대변되는 미래사회는 다양한 이종간 시스템과 기기들이 상호 연결되는 초연결형 환경을 지향하고 있음. 이러한 이기종과 융복합 환경에 안전하게 적응할 수 있는 통신망 시스템 구축을 위해서는 이러한 선행 기술 학습을 위한 교육과정이 필요함. 이를 위해 본 교과 과정에서는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통신기술에 대해 이론적학습과 자기주도적 설계를 토한 실제 시스템 구현을 경험해 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음. 또한, 인공지능과의 접목을 통해 향후 도출될 수 있는 여러 문제들을 구상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무제 해결형 인재 양성을 하는 것을 목표로 함
15 풀스택 웹 개발자 스마트정보통신공학과
041-550-5548
지속적인 콘텐츠 산업의 확대로 인하여 산업 전반에 걸쳐 콘텐츠 서비스 플랫폼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음. 이를 위한 웹/앱 개발전문인력에 대한 사회적 수요 또한 매우 높음. 최근 웹 개발 분야에서는 변화하는 기술에 맞춰 데이터베이스, 웹 프로트엔드 및 백엔드 개발과 배포까지 전반적인 흐름을 이해하고 웹 서비스 전반을 개발할 수 있는 푹스택 개발자를 지향함. 이에 본 마이크로 전공에서는 기업 수요와 기술발전의 흐름에 맞춰 전통적인 웹 개발 기술을 익히고 최신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푹스택 웹 개발 전무가 양성을 목표로 함
16 AI융합 비주얼디자인 커뮤니케이션디자인전공
041-550-5192
스크린과 가상현실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 시작이미지 생성이 활발하나, 아직 그에 따른 다양한 디자인 방법론이 정립되지 않아 디자인 전공생조차 시각적 질서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음. 또한, 탈중앙화가 강조되는 웹 3.0 시대의 개인맞춤형 온라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다양한 기획과 전략, 디지털 시각이미지 생성 교육이 필요
17 공간컴퓨팅
프로덕트디자인
커뮤니케이션디자인전공
041-550-5192
공간 컴퓨팅 또는 spatial computing은 현실 공간과 디지털 정보를 융합하여 상호작용하는 컴퓨팅 환경을 말함. 이러한 공간 컴퓨팅 프로덕트 디자인 마이크로전공의 신설목적은 가까운 미래에 다가올 공간 컴퓨팅에서 요구될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필요한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데 있음
18 디지털프로덕트디자인 커뮤니케이션디자인전공
041-550-5192
비대면 온라인 모바일 중심의 앱 서비스가 발전하는 현 산업트렌드에 부합하기 위해 과거 제품 중심의 프로덕트가 아닌, 소프트웨어 혹은 디지털 프로덕트라고 불리는 모바일 앱 관련 UX 기획, 전략, 나아가 UI 화면설계와 프로토타입 능력을 함양 하고 해당 직업군 채용에 필요한 실무형 UX/UI포트폴리오 제작 등의 현장 중심 실무 교육을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음
19 서비스경험디자인 커뮤니케이션디자인전공
041-550-5192
서비스경험디자인은 고객이 유무형의 서비스를 경험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고객과 서비스가 접축하는 요소를 도출하고 분석하여 서비스 기획을 기반으로 경험을 디자인하는 것. 서비스경험디자인의 목표는 고객에게 최적의 경험을 제공하는 것임으로 서비스를 통해 어떠한 경험을 제공할 것인지가 가장 중요함. 디지털 시대로의 전환에 따른 플랫폼산업의 가속화로 고객의 니즈는 더욱 세분화 되면서 고객 중심의 서비스경험디자이너의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본 전공 신설의 필요성이 제기되었음
20 비전AI 소프트웨어학과 이성주 교수
041-550-5248
peacfeel@smu.ac.kr
현대 산업의 요구에 부응하여 비전AI개발에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취업 기회 확장을 목적으로 함
21 데이터과학 소프트웨어학과 이성주 교수
041-550-5248
peacfeel@smu.ac.kr
현대산업의 요구에 부응하여 데이터과학 분석 및 응용에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취업 기회 확장을 목적으로 함
22 메타버스컨텐츠 소프트웨어학과
041-550-5548
메타버스 환경에서 캐릭터와 주변 사물을 생성하고 상호작용을 하는 과정에서 소프트웨어적인 개념과 디자인 요소가 필수적임. 이를 융합하여 필요 기술습득을 목적으로 함
23 메타버스AI 소프트웨어학과
041-550-5548
메타버스 환경은 사용자가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함. 이 과정에서 사용자의 요구사항들이 발생하며, 이를 충족하는 것이 중요함. 문제점을 확인하고, 이를 인공지능을 이용하여 디자인적으로 해석하는 능력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24 앱/웹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학과
041-550-5548
현대 산업의 요구에 부응하여 앱 및 웹 개발에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이 취업 기회를 확장 목적으로 함
25 임베디드IOT 소프트웨어학과
041-550-5548
현대 산업의 요구에 부응하여 임베디드 IoT 기술 개발에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취업 기회를 확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26 UX/UI SW 개발 소프트웨어학과
041-550-5548
현대 산업의 요구에 부응하여 UX/UI 개발에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취업 기회를 확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27 AR·VR미디어디자인
프로그래밍
AR·VR미디어디자인전공
041-550-5369
AR.VR 미디어디자인은 AR(증강현실), VR(가상현실), MR(혼합협실), XR(확장현실)등 범용 기술과 복합체로서, 경제활동 공간이 현실에서 가상융합공간까지 확장되어 새로운 경험과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디자인 및 문화예술 분야에 첨단 기술을 접목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최첨단 분야로서, 산업의 중요성이 확대됨에 따라 AR.VR 미디어디자인 프로그래밍 마이크로를 전공한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함
28 금융빅데이터분석 경영공학과
041-550-5311
경영공학과에서 금융 분야로 진출하는 비율의 확대와 교육적 수전의 향상 그리고 조기의 학.석사 연계 교육 등으로의 진입 분위기 전환 등을 위해서 금융빅데이터분석(Financial Big Data Analysis) 마이크로 전공을 개설함. 기존의 금융공학, 금용AI실습, 경영빅데이터분석 등으로 마이크로 전공 교과과정을 구성하고 차후 필요에 따라서 추가적인 개편을 통해서 환류 시스템을 구축하는것을 목적으로 함
29 디지털마케팅애널리틱스 경영공학과
041-550-5311
경영공학과 전공 학생들에게 디지털 마케팅을 집중적으로 학습하고 자신의 역량을 확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마케팅 역량, DX 역량,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분석 역량을 종합적으로 갖춘 디지털 마케팅 분석 전문가 양성하며, 디지털마케팅과 마케팅 애널리틱스에 관심 있는 다양한 분야의 타 전공 학생들에게는 이 분야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음
30 금융상품모델링 경영공학과 유재필 교수
041-550-5210
jaepilyu@smu.ac.kr
금융상품모델링 전공은 금융 시장에서 다양한 상품의 가치평가, 위험관리, 포트폴리오 최적화 등을 수행하는 핵심기술이며, 관련 전공자는 실제 시장 데이터와 통계적모델, 컴퓨터 프로그래밍 등을 활용하여 정확하고 유용한 모델을 개발하고 적용할 수 있어야 함. 본 전공은 모델링 기술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무 경험을 제공하여 실제 금융 시장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임
31 빅데이터와
소셜미디어분석
경영공학과 김길환 교수
041-550-5444
khkim@smu.ac.kr
소셜미디어 데이터를 마케팅 방법론과 빅데이터 기술을 융합하여 분석함으로써 기업 및 사회에 필요한 인사이트를 발굴해내는 융합형 비즈니스 전문가 양성과 소셜미디어의 텍스트의 분석(텍스트마이닝, 비즈니스를 위한 자연어처리)을 매개로 어문, 경영, 공학 계열의 학생들을 위한 융합형 과정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음
32 지능형반도체 시스템반도체공학과
041-550-5205
지능형 반도체는 병렬 프로세싱 구조의 반도체 아키텍처를 활용하여 높은 성능, 낮은 전력 소모로 AI 연산을 실행하는 시스템 반도체의 핵심부품으로 향후 미래 반도체 시장을 지배할 것으로 예상함. 본 마이크로전공은 이러한 분야에 대한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음
33 AI프로그래밍
및 프로젝트
시스템반도체공학과
041-550-5205
AI(인공지능)기술이 실용화됨에 따라 AI반도체의 수요가 늘고 있으며 관련 전공학생뿐만 아니라 비이공계 학생들에게 파이썬을 사용해 프로그래밍, 데이터 분석 등 실무교육과 딥러닝, 인공지능 등 새로운 기술교육을 시행을 목적으로 하고 있음
34 시스템반도체설계 시스템반도체공학과
041-550-5205
2022년 기준 전체 반도체 시장에서 시스템 반도체가 차지하는 비중이 약 71.8% 수준이며, 향후 시스템반도체 비중은 점점더 커질 것으로 예상됨. 2023년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반도체산업협회 자료에 따르면 국내 반도체 분야에서시스템 반도체 설계인력이 가장 부족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음. 본 마이크로전공은 이러한 시스템반도체설계 전문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음
35 펌웨어설계 정보보안공학과
041-550-5205
펌웨어 개발전문가는 전자, 자동차, 의료, 항공우주, 산업자동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임. 과거의 펌웨어 개발 전문가는 경력직이 대다수였으나 최근 ARM 프로세서 펌웨어 개발의 경우, 대졸 신입사원을 뽑는 분야로 바뀌고 있으며, 이에 맞추어 펌웨어 개발에 관련된 마이크로전공을 신설하여 취업의 길을 넓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음
36 엔터테인먼트 경영 문화예술경영전공
041-550-5426
한류문화산업의 변화와 트렌드에 맞서 학부생들의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관련 전문분야로 엔터테인먼트마이크로전공을 신설하여 교육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음
37 디지털 영상
콘텐츠 프로덕션
영화영상전공 이찬복 교수
041-550-5239
cblee@smu.ac.kr
동영상 콘텐츠와 미디어 플랫폼이 커뮤니케이션의 핵심이 된 현재, 동영상구사능력은 제1외국어능력만큼이나 필수적으로 각 분야에서 요구되고 있음. 이공계열이나 어문계열 등 자신의 전공 내의 역량이나 결과물을 동영상 콘텐츠로 제작할 수 있다면 취업과 진로에서 유리한 위치를 선점할 수 있을 것
38 지능형 모빌리티 휴먼지능로봇공학과 강태구 교수
041-550-5405
tkkang@smu.ac.kr
충남 주력 산업분야인 스마트 모빌리티 분야 및 미래 국가 전략산업 중에 하나인 지능형모빌리티 맞춤형인재양성을 위한 마이크로디그리 신설
39 전시컨벤션 독일어권지역학전공 박정희 교수
041-550-5163
chpark@smu.ac.kr
포스트 코로나 시대가 열리면서 그동안 막혀있던 다양한 국내외 행사들이 봇물 터지듯 열리고 있음. 온라인으로 진행되었던 강의가 대면강의로 바뀌며 학생들의 사회진출에 대한 다양한 계획들을 목도하며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설계로 기존 강의에서 하지 못한 부분들에 학습욕구가 커지면서 주도적인 입장에서 할 수 있는 전시컨벤션을 지향하는 수요자들의 요구를 집약시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마이크로전공 과정을 신설하고자 함
40 빅데이터분석및시각화 전자공학과 전준헌 교수
041-550-5502
junheon@smu.ac.kr
빅데이터는 2000년 이후 4차산업혁명, 인공지능과 함께 가장 핵 심이 되는 분야 중 하나임. 현재는 IT분야 뿐만 아니라 비IT 분 야에서도 빅데이터를 분석하고 시각화할 수 있는 기술이 요구되고 있음. 이러한 사회적 리즈에 맞는 마이크로전공 신설을 목적으로 함
41 공학설계 및 신호처리 시스템반도체공학
041-550-5205
공학 설계 및 신호 처리 전공은 시스템반도체(SoC; System on a Chip) 분야의 핵심 전공. 마이크로프로세서를 이용한 임베디드시스템은 스마트폰, 태블릿 PC, CCTV, 자동차 블랙박스 등 산업 전반에 고루 사용되고 있으며, 인공지능과 자율주행자동차와 같은 첨단 분야의 핵심 부품으로도 사용되고 있음. 이러한 제품들에는 반도체 프로세서의 역할이 점점 강조되고 있으며 반도체 설계의 이론적 토대인 신호 처리 능력은 핵심 지식으 로 부각되고 있음. 이에 공학 설계 및 신호 처리 전공 마이크로전공을 신설하여 미래사회의 전문가 양성을 준비하고자 함
42 보안SoC설계 정보보안공학과
041-550-5205
보안 SoC 설계 전공은 정보보안과 시스템반도체(SoC; System on a Chip) 분야가 합쳐진 첨단 정보기술(IT) 분야 전공. SoC는 스마트폰, 태블릿 PC, CCTV, 자동차 블랙박스 등 산업 전반에 고루 사용되고 있으며, 인공지능과 자율주행자동차와 같은 첨단 분야의 핵심 부품으로도 사용되고 있음. 이러한 제품들에는 정보보안의 역할이 점점 강조되고 있어 통신/영상보안, AI보안, 자동차보안 등의 전문가 양성이 필요. 이에 맞추어 보안과 SoC를 융합한 보안 SoC 설계 마이크로전공을 신설하여 미래사회의 전문가 양성을 준비하고자 함
43 지능형로봇프로그래머 휴먼지능로봇공학과
041-550-5205
지능로봇공학의 기초단위를 이수함으로써, 로봇의 일반적인 기능을 구현하고 활용가능하도록 하기 위함
44 화이트해킹기술 정보보안공학과 서창진 교수
041-550-5445
cjseo@smu.ac.kr
최근 다양한 악성코드 및 시스템 취약점을 이용한 시스템 침투방법이 증가하고 있음. 본 마이크로 전공은 시스템 취약점 점검 도구, 인터넷응용보안, 시스템보안, 네트워크보안 능력을 가지는 윤리적 화이트 해커 양성을 위해 개설함
45 AI악성코드분석 정보보안공학과 서창진 교수
041-550-5445
cjseo@smu.ac.kr
기존의 악성코드 분석은 시그니처 기반의 정적, 동적 탐지기법을 활용하고 있음. 그러나 기존의 방법은 최근 다양하게 변화하는 악성코드 변종을 탐지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음. 본 마이크로전공 목적은 악성코드 분석에 인공지능 기법을 도입하여 다양하게 변화하는 악성코드탐지를 위하여 개설함
46 모바일WEBAPP
응용개발
정보보안공학과 서창진 교수
041-550-5445
cjseo@smu.ac.kr
웹서비스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HTML표준이 꾸준히 발전하고 있지만 클라이언트 디바이스를 제어하지 못하는 한계가 존재함. 사용자들은 더 많은 모바일 서비스 성능을 요구하고 있어 모바일 Web/App 응용개발 마이크로전공을 신설함
47 미디어아트 디지털콘텐츠전공
041-550-5476
디지털콘텐츠 전공에서는 2023년에 이어 2024년에도 문화관광부 산하 한국예술인협회의 예술대학 예비예술인 현장연계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Art-Tech 인력양성을 위한 GLOCAL PROJECT>를 진행하게 되었으며, 본 사업의 일환으로 4차산업시대에 발맞추어 새로운 예술 분야로의 확장을 꾀하고자 미디어아트 마이크로전공을 신설하고자 함
48 로봇인터페이스 개발자 휴먼지능로봇공학과
041-550-5205
로봇기구의 일반적인 설계 및 작동원리를 이해하고 사람과 로봇의 상호작용에 필요한 로봇의 다양한 동작 실현원리를 습득하고 다양한 로봇 인터페이스에 대해 학습하여, 자동화된 서비스 로봇을 실현이 가능한 기초 소양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하기 위함
49 AI로봇기초설계 휴먼지능로봇공학과
041-550-5205
로봇이 스스로 주변 상황을 인식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지능형 로봇의 설계와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하고, 로봇이 스스로 판단하고 상황에 적합한 동작이 가능한 지능 로봇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함
서울/
천안
융합
1 융합미디어
디자인마케팅
텍스타일디자인전공
양린 교수
041-550-5485
ltextile@smu.ac.kr
오늘날의 사회가 요구하는 디자인 역량 및 디자인 사고가 미치는 영향력의 확대로 융복합 창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과정의 필요성이 대두됨, 디자인 사고를 기반으로 모바일 비즈니스 기획과 미디어 창적 교육을 통해 최근 크게 부상하고 있는 뉴미디어 마케팅 역량을 함양할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들에게 상상력을 구현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고 역량 함양을 위한 융복합 교육을 실현하는데 목적이 있음
2 디지털텍스타일디자인 텍스타일디자인전공
양린 교수
041-550-5485
ltextile@smu.ac.kr
최근 디지털 미디어 기술과 다양한 과학기술과의 접목으로 기존 텍스타일디자인은 다각도의 감성적 접근을 시도하며 새로운 텍스타일디자인의 역할이 창조되고 있음. 기존의 텍스타일디자인의 한계를 넘어 메타버스 시대를 맞이한 학생들에게 새로운 방식의 텍스타일디자인 창작법과 표현 방식을 실습을 기반으로 기획, 진행하는 기회를 통해 새로운 시대에 부흥하는 역량을 함양하고 텍스타일다지인의 무한한 가능성을 탐색하게 하는데 목적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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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로전공 교육과정 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