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사이트CONNECTION SITE

닫기

박물관소개

평창동캠퍼스 박물관 상명역사전시실

2015년 <상명대학교 출범 50주년>을 기념하여 마련된 전시로 계당 배상명 선생에 의해 1937년 상명고등기예학원으로 출발한 상명의 대학으로의 변천사를 유물과 사진자료를 통해 전시한 공간이다. 1965년 상명여자사범대학이 설립에서부터 1983년 상명여자대학으로 교명변경, 1985년 천안캠퍼스 개설, 1986년 상명여자대학교 인가를 거쳐 1996년 상명대학교(남녀공학으로의 전환)까지 학교사에서 중요한 전환점이 되는 사건을 중심으로 관련 사진과 유물을 통해 살펴볼 수 있다. 더불어 학교의 기틀이 된 설립자 및 이사장, 총장을 비롯하여 동문회, 총학생회, 동아리 등의 공간이 동문들의 기증 자료와 함께 마련되어 있어 상명인들의 학교생활을 엿볼 수 있다.

비젼확대

평창동캠퍼스 박물관 고미술실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에 이르는 금속공예, 도자공예, 목공예 등을 전시하고 있다. 금속공예는 불상, 불탑, 불교 예배 의식 용구와 동경, 장신구 등이 전시되어 있다. 도자공예는 삼국시대 토기부터 조선시대 청화백자까지 우리나라의 도토기를 시대 순으로 전시하여 우리 도자사의 흐름을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다. 목공예는 목가구, 장신구, 떡살, 실패 등 다양한 문화재를 가구류와 공예품으로 나누어 전시하고 있다.

비젼확대

평창동캠퍼스 박물관 유럽자기실

유럽자기실은 박물관에 소장된 1500여 건 가운데 유럽에서 최초로 경질 도자기를 생산한 마이센(Meissen), 로열 크라운 더비(Royal Crown Derby), 로열 우스터(Royal Worcester), 세브르(Sèvres), 로열 코펜하겐(Royal Copenhagen) 등의 자기를 선별하여 전시하고 있다. 유럽의 각 나라별 자기로 구분하여 유럽자기의 역사를 살펴볼 수 있는 공간이다.

비젼확대

서울캠퍼스 본관 상명역사 홍보존

상명연혁을 교표 변천사, 설립자 유물, 관련 영상 등의 학교사 자료와 전시하여 1930년대부터 시작한 상명대학교의 발전사를 대내외에 홍보하고 상명인의 자긍심과 정체성을 확인하는 열린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비젼확대

천안캠퍼스 본관 상명역사 홍보존

상명연혁, 설립자 배상명 선생의 생애와 교육관, 설립자 유물, 기념품, 관련 영상을 전시하여 1937년에 설립된 상명고등기예학교에서부터 시작한 상명 고유 브랜드 가치를 제시하고 있다.

비젼확대

천안캠퍼스 학술정보관 프라임정보홀

사진 작가 인송 구영웅이 기증한 1920년대에서 현대까지의 목재, 필름, 디지털 등의 카메라와 관련 부속 장비를 전시하는 공간이다.

비젼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