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유학생입학

영미권 교환학생

등록금은 양쪽 학교에다 모두 지불해야 하나요?

교환학생은 정규교환 및 장학교환으로 분류됩니다. 1:1 교환학생은 본교에 등록금을 내고 교환대학에는 기본fee 외 생활비 등 기타 비용만 본인이 부담하게 되며, 장학교환학생은 본교 및 교환학교에 등록금을 지불하게 되는데, 본교로부터 일정 금액을 장학금으로 수령하게 됩니다. 교환학교의 등록금은 학교별로 차이가 있으며, 선발된 학생은 본인이 원하는 학교에 지원이 가능합니다. 1차로 상명대학교 교환학생에 선발된 이후에 2차로 교환학교 선발절차가 있는데, 2차에서 선발이 되지 않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몇 명 정도가 정규교환학생으로 선발되나요?

학생 수는 해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신규로 교환학교가 추가될 수도 있으며, 기존 교환학교가 더 이상 학생을 선발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1년 전의 파견자 수와 크게 차이가 나지 않을 것이므로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평가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본교 평가기준은 본교성적, TOEFL 그리고 영어면접입니다. 성적이 높을수록 본인이 원하는 대학을 선택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1학년 때부터 꾸준히 준비하면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작년 경쟁률이나 합격선을 알 수 있나요?

매년 지원자 수 및 지원자의 성적이 다르므로 합격선이나 경쟁률은 가늠할 수 없습니다. 특히 최근에 교환학생 수가 증가했을 뿐 아니라 관심이 있는 학생의 수도 증가했기 때문에 정확한 수치는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정규교환학생으로 선발된 학생들의 평점은 4.0 이상 TOEFL 80점 이상, 그리고 면접도 훌륭하게 진행된 학생들입니다. 장학교환학생의 경우 평점 3.3 이상 TOEFL 61점 이상 정도입니다.

학점 인정 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교환학교의 성적표를 대외협력팀에서 수령해 교무팀에 전달합니다. 교무팀에서는 각 학과로 학점인정 요청을 하며, 학과의 재량에 따라 학점이 부여됩니다. 일반적인 과목들은 모두 “일반선택”으로 인정이 되며, “전공선택, 전공필수” 등의 경우는 각 학과장님의 승인에 따릅니다.

등록금 내는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등록금은 평상시와 똑같이 한국에 지불하며, 장학교환학생의 경우는 교환학교의 고지서를 받은 후 그곳에서 추가로 지불하면 됩니다. 휴학생이라면 반드시 출국 전에 복학신청을 해야 합니다. 만약 본교에 등록하지 않을 경우 본인의 교환학생 신분은 취소되며, 장학금, 학점인정 등의 혜택을 볼 수 없으니 반드시 꼼꼼하게 챙겨야 합니다. 본교 등록이 확인된 후 장학지원팀의 지정 절차에 따라 장학금이 지급됩니다.

파견기간 이전이나 이후 해당 국가에 체류할 수 있나요?

학업종료 후 1개월 정도 해당 국가에서 여행을 할 수 있습니다. 해당 사항은 국가마다 다르니 대사관 문의 및 홈페이지나 해당 학교 담당자와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학점은 얼마나 수강이 가능한가요?

학기당 최대 18학점을 수강 가능합니다. 장학교환학생이 12학점 이상 수강할 경우 등록금 추가지불을 요청하는 학교도 있으며, 학교마다 정책이 상이하므로 해당 대학 홈페이지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기숙사 생활을 하나요?

본인이 원할 경우 기숙사 생활을 하게 됩니다. 홈스테이 및 아파트에 거주할 수도 있습니다.

항공료 식비 보험료는 개인부담인가요?

본교에 등록해 생활할 때와 동일하게 모든 생활비, 교통비 등, 등록금 외의 모든 부대비용은 본인 부담입니다. 장학교환학생의 경우 교환대학 등록금도 지불해야 합니다.

보험료 및 건강검진 시 요구사항이 있나요?

학교마다 요구하는 양식이 있으니 해당 양식을 작성하면 됩니다.

비자는 어떻게 발급 받나요?

입학허가서와 함께 비자 발급 시 필요한 I-20 또는 DS-2019를 교환대학에서 보내줍니다. 이 문서와 여권 및 기타 필요 문서를 준비해 미국 대사관에 비자면접 신청을 하게 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대사관 사이트에 상세히 설명되어 있으니 해당 사이트 및 교환학생 카페를 참고하세요.

출국일자를 정확히 알 수 있나요?

파견될 대학에서 입학허가서와 함께 기숙사 입사일자 및 픽업일자를 공지하며, 일반적으로 오리엔테이션 2-3일 전입니다. 본인이 원하면 그 전에 먼저 입국해도 상관 없습니다.

1학년 2학기 재학 중인데 지원가능 한가요?

원칙적으로 불가능합니다. 교환학생은 기본적으로 2학기 이상의 본교 성적을 제출해야 심사 대상입니다. 만약 1차 모집 기간 중에 지원자가 미달되면 2차에도 모집할 수 있습니다.

잔여학기가 2학기이면 지원 불가능한가요?

반드시 졸업 전 마지막 학기는 본교에서 수학해야 하기 때문에 일반교환학생의 경우 불가능합니다. 어학교환의 경우는 1학기 프로그램이므로 잔여학기가 2학기라도 지원 가능합니다.

우리학교 등록은 어떻게 하면 되나요?

일반적인 등록절차와 동일합니다. 수강신청은 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처리됩니다.

평점이 3.0이 넘지 못하면 지원 불가능 한가요?

매년 홈페이지에 게재되는 지원자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평점이 3.0 이하의 학생은 지원자격이 되지 않습니다. 지원자가 미달될 경우 추가모집을 하는 수도 있으니 공지사항을 반드시 확인하세요.

교환학생의 토플 점수 기준은 몇 점 인가요?

학교마다 다르나, 일반적으로 61점 미만의 경우 지원할 수 없습니다.

추천서는 꼭 전공주임 교수님께 받아야 하나요?

전공주임 교수님께서 출타 중이시라면 학과장님 또는 학장님께 받아도 상관 없습니다.

장학 교환학생의 장학금은 언제 지급이 되나요?

학기가 시작된 후, 학생이 본교에 등록한 것이 확인되면 장학지원팀의 지급절차 및 규정에 따라 지급됩니다.

토플 성적 이외의 다른 어학 성적은 반영이 안되나요?

학교 내부적으로는 반영되지 않습니다. 분별력을 위해 상명대학교는 TOEFL점수만 받고 있습니다. 1차 선발 이후에 해당 학교에 접수할 어학성적의 경우에는 상관 없습니다.

면접은 어떻게 진행이 되나요?

매년 다를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원어민 교수님과 교환학생 담당자가 면접을 실시합니다.

각 학교 별 등록금이 얼마나 되나요?

해당 학교 등록금 및 공지사항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선 내부적으로 선발이 된 후에 학교선정을 하게 되므로 희망학교는 선발 이후 오리엔테이션 후 정하면 됩니다.

1년이면 얼마 정도 필요한가요?

씀씀이는 개인별로 다르기 때문에 정확히 말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각 학교 홈페이지에 보면 일반적으로 필요한 금액이 나와 있습니다. 도시 별 생활비는 천차만별이니 해당 학교 사이트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정증명서는 뭔가요? 최대 금액은 얼마나 있어야 하나요?

재정증명서는 은행잔고증명서를 말합니다. 본인 또는 부모의 은행에 잔고가 얼마나 남아있는지 은행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금액은 학교별로 다릅니다. 1:1 교환학생의 경우 교환대학에서 등록금이 면제이므로 생활비 및 기타 비용만 요구합니다.

선발 일정 및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일반적으로 연말 (11월-12월)에 원서 마감이며, 기준은 전년도에서 약간의 변동이 있을 수 있으니 반드시 공지사항을 참고해 주세요.

면접에 참여 못하면 불합격인가요?

해당 면접일에 부득이한 일로 참석하기 어렵다면 별도로 면접일정을 잡을 수는 있으나 감점이 될 수 있으니 이 점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면접은 언제쯤 진행이 되나요?

방학 기간이기 때문에 원어민 교수님께서 출국하실 수 있으므로 일정은 매년 다를 수 있습니다. 주로 1차 서류 정리가 끝나면 공지됩니다.

면접에서 물어보는 내용은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학업계획서 및 학업에 임하는 자세 등입니다. 부담스러운 내용은 없으니 성실하게 답변하시면 됩니다.

OT는 하나요? 언제쯤 이루어 지나요

선발 후 오리엔테이션, 출국 전 오리엔테이션 총 2회가 있습니다.

학교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어디서 얻을 수 있나요?

선발공지 시 각 학교의 웹사이트가 안내됩니다.

학교 프로그램에 관한 안내 팜플렛 같은 것이 있나요?

현재는 웹사이트 및 카페에 자세한 정보가 있습니다. 일부 학교는 정보를 종이 브로셔로 준비해주기도 합니다.

보험은 어떻게 가입하나요?

일반적으로 보험은 해당교에서 가입하게 됩니다. 본인이 한국에서 가입해 갈 수도 있으나 일부학교는 필수적으로 학교에서 가입하도록 요구하기도 합니다. 원서 작성 시 안내됩니다.

먼저 해외에 출국 해 있다가 프로그램에 참여해도 되나요?

유학비자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한국에 있을 때에 지원해야 합니다. 원칙적으로 해외에서 직접갈 수도 있으나 이 절차가 복잡하기 때문에 해당 학교 담당자가 거부한 경우가 많습니다. 한국에 체류 시 비자를 받고 출국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캐나다의 경우 비자 발급이 필요한가요?

캐나다는 Study Permit을 신청해야 합니다. 대사관 홈페이지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어학교환학생이나 언어문화연수생의 경우 수학 기간이 6개월 미만이기 때문에 Study Permit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어학교환학생의 경우 전공학점 인정이 안되나요?

어학 프로그램에서 취득한 학점은 최대 12학점이 일반선택으로 인정됩니다. 만약 기타 단기어학연수 프로그램에 이미 참가했을 경우, 획득한 3학점 이외에 9학점이 인정됩니다. 교환대학에서는 해당 프로그램의 수강한도 내에서 원하는만큼 수강할 수 있습니다

어학의 경우 학교에서 수업이 이루어 지나요?

교환대학 내의 ESL 센터에서 수업이 이루어집니다.

파견기간은 한 학기인데 프로그램은 최대 15주면 끝난다고 합니다. 나머지 기간은 어떻게 되는 건가요?

한 학기가 대략 14주 - 15주입니다. 나머지 1개월 정도 여행 가능합니다.

봄 학기 또는 내년 가을학기에도 어학교환학생프로그램은 계속 진행이 되나요?

영미권 학교는 신학기가 가을학기이므로 교환학생 파견은 가을학기에만 가능합니다. 어학교환학생 프로그램의 경우 일반 교환학생 선발 후 선발 인원이나 자세한 사항들이 결정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공지를 확인 바랍니다.

단기어학연수

중국 단기 어학연수 갔다 와서 영어권 어학연수 갈 수 있나요?

중국어학연수를 참가한 학생은 누적 12학점범위 내에서 인정가능 하므로 미국권 어학연수에 참가가 가능합니다.

중국어학연수를 두세 번 갈 수 있나요?

이미 중국어권 어학연수 프로그램을 참가한 학생들은 중국어권으로 재 참가가 불가능합니다.

중국어권으로 교환학생을 갔다 왔는데, 어학연수 신청할 수 있나요?

이전에 중국어권으로 교환학생을 갔다 온 학생은 어학프로그램에 참가할 수 없습니다.

4학년인데 갈 수 있나요?

학점인정은 학부 7학기 이하 이수자에 한하여 어학연수프로그램에 참가는 가능합니다.

중국어전공자도 중국어학연수 지원이 가능한가요?

중국어전공자는 북경어언대학에 한하여 지원할 수 있으며, 북경 파견인원의 20%(변동 가능) 이내로 선발하고 있습니다.

중국어학연수 프로그램에 참여하기만 하면 학점을 받을 수 있나요?

학점인정은 교양으로 3학점 인정이 되며 중국에서의 개별학습과정(출석, 태도, 시험성적 등)을 통하여 학점 인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권 어학연수는 재학생이 아니어도 지원 할 수 있나요?

4학년 2학기의 경우 학점인정 및 장학금은 지원되지 않지만 신청은 가능합니다. 휴학생은 장학금 문제로 지원할 수 없으나, 장학금을 포기하고 가고자 한다면 지원이 가능합니다.

영어권 단기연수를 두 번, 세 번 갈 수 있나요?

단기언어문화연수는 언어권별로 한 번씩만 지원 가능합니다. 한 번은 중국, 한 번은 영미권의 경우는 가능합니다.

영어권 단기연수는 서울캠퍼스와 천안캠퍼스를 구분해서 선발하나요?

학과로 제한된 것이 아닌 경우 구분이 없습니다. 허나 상황이 변경될 수 있으니 공고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영어권 단기연수 신청시 공인어학성적이 필요한가요?

언어문화연수는 해당 언어로 수학할 것이 아니므로 어학성적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지원서를 제출하러 서울(천안) 캠퍼스에 가야하나요?

지원서는 각 캠퍼스 대외협력팀에 접수하면 됩니다.

영어권 단기연수는 경쟁률이 높아서 떨어질 수 있나요? 후보도 선발하나요?

학교 방침은 최대한 많은 학생에게 해외 체험의 기회를 주는 것입니다. 허나, 모집인원보다 많이 지원하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선발된 학생이 합격을 취소하는 경우 차상위자가 선발됩니다.

여권이 없는데 언제 만들어야 하나요?

중국연수의 경우 선발이 확정되면 바로 여권을 만들어야 합니다. 영어연수를 가는 경우 지원서를 제출할 때 외국대학의 입학허가서 발급을 위해서 반드시 여권사본이 필요하므로 지원할 의사가 있으면 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지원서와 여권상의 영문명은 동일해야 합니다.

비자신청과 항공권은 개별적으로 신청하나요?

중국어연수의 경우 학교에서 일괄적으로 항공권예약과 비자발급 업무를 진행하며, 미국연수의 경우는 두 가지 모두 개별적으로 신청합니다. (캐나다 연수는 비자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항공권은 미리 예약하는 것이 좋으며, 비자신청은 입학허가서를 받은 후 이루어집니다.

비자발급이 거절될 수 있나요?

개인적인 상황에 따라 거절 될 수도 있습니다.

미국비자는 어떤 종류로 받고 기간은 얼마나 되나요?

F-1 비자를 받게 됩니다. 기간은 연수기간입니다.

여행자 보험은 꼭 들어야 하나요?

미국으로 가는 경우 보험은 필수입니다. 미 정부에서 유학생들에게는 일정 담보 이상의 보험을 의무적으로 가입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여행자 보험이든 학생보험 이든 미 정부조건에 충족하는 보험에 가입하셔야 하며 영문보험증권을 체류기간 동안 소지하셔야 합니다

픽업은 나오나요?

지정된 입국일자와 시간 내에 도착할 경우 픽업이 가능합니다.

영어연수 기간 중 주말에 인근 국가로 여행이 가능한가요?

가능합니다. 미국으로 연수를 가는 경우 캐나다나 멕시코등 인근국가 여행 후 다시 미국으로 입국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므로, 자매교 담당자와 반드시 재입국 절차에 관하여 숙지하고 출발하여야 합니다.

수업시간은 얼마인가요?

일반적으로 1일 3~4시간 이상입니다.

영어권 단기연수에 참가하는 경우 현지에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나요?

네. 기숙사에서는 인터넷 사용이 가능하나 홈스테이의 경우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기숙사는 외국학생들과 사나요?

경우에 따라 다릅니다. 기숙사 배정은 매 학기 해당학교의 사정에 따릅니다.

영어권 단기연수 기숙사에서 빨래는 어떻게 하나요?

기숙사에 세탁기가 구비되어 있습니다.

영어권 단기연수의 경우 기숙사나 홈스테이 가정에서 좀 더 머물 수 있나요?

기숙사는 지정 날짜가 있으며, 홈스테이의 경우 추가비용 납부 후 가능합니다.

영어권 단기연수 홈스테이 가정에서는 아침, 저녁을 주나요?

홈스테이 비용에 아침, 저녁 식사비가 들어있습니다. 하지만 하숙이 아니므로 식사준비, 설거지, 빨래 등 모든 집안일은 홈스테이 가족구성원들과 함께 하여야 합니다.

현지에서 신용카드 사용할 수 있나요?

해외에서 카드를 사용하는 경우 가끔 승인이 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므로 현금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국 전 신용카드사에 연락해 해외결재를 할 것이라고 통보하시기 바랍니다.

학점인정은 가능한가요?

일반적으로 프로그램을 성실히 완료 후 해당 학교에서 성적표 및 수료증이 도착하면 가능합니다.

프로그램에 참여하기만 하면 학점을 받을 수 있나요?

일반선택으로 3학점 인정이 되며 P/F로 기재됩니다. 개별학습과정(출석, 태도, 시험성적 등)이 불량하면 파견된 학교에서 수료증을 발행하지 않습니다. 또 수료증을 발행했다 하더라도 장학금을 받지 못하거나 성적인정을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복수학위

중국 자매대학 복수학위 모집은 언제 모집을 합니까?

각 중국대학 입학 시점(봄학기, 3월)에 모집하고 있으며, 전년 9월까지 대외협력팀에 필수 제출 서류를 제출 해야 합니다. 자세한 진행 시기와 제출 서류에 대해서는 상명대학교 홈페이지의 ‘중국 자매대학 복수학위(DUAL DEGREE) 프로그램’ 공지사항을 참고 바랍니다.

중국 자매대학 복수학위 지원 자격을 알고 싶습니다.

파견교에서 해당언어로 현지인과 함께 동일한 수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해당언어로 수학할 정도의 중국어언어 실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언어능력 HSK 5급 200점 취득 및 증명서 제출이 필수이며, 총 평균 평점 3.0이상이 갖추어 있어야 합니다(반올림 인정 안 함). 본교에서 최소 70학점 이상을 이수(예정)하고, 해당전공 필수학점을 이수(예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본교에서 진행하는 타 교환학생 프로그램 참여자는 지원할 수 없습니다.

중국 자매대학 복수학위 참가시 등록금은 어떻게 내야 합니까?

본교와 파견 대학에 정해진 매 학기 동안 등록해야 하며, 등록금을 양교에 납부해야 합니다. 자매교에서의 등록금 할인여부는 대학별로 상이하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산동대학위해분교 : 입학금 면제, 수업료 10% 감면
  • 동북사범대학 : 입학금 면제, 수업료 20% 감면
  • 하북과기대학 : 수업료 50% 감면
  • 대련외국어대학 : 없음
중국 자매대학 복수학위 후보자 선발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나요?

매년 대학별로 4명씩 선발하고 있습니다. 본교에서 자체 선발(지원요건 충족 및 학과장 추천) 후, 각 진행시기에 맞추어 상대교에 지원서류를 발송하면, 해당 학과의 서류 심사 후 선발 여부를 상명대학에 통보하여 최종적으로 선발하고 있습니다.

School of Visual Arts(SVA) 복수학위는 언제 모집을 합니까?

매년 11월- 12월 중에 모집합니다. 하지만 매년 변동될 수 있으니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School of Visual Arts(SVA) 복수학위 참가시 등록금은 어떻게 내야 합니까?

본교에서의 등록금은 잔여 학기 동안 최대 4학기까지 면제입니다. 하지만, 파견 후에도 본교 잔여 학기를 매 학기 등록해야 합니다. SVA에서의 등록금은 본인이 직접 부담해야 하고 정해진 기간 동안 매 학기 등록해야 합니다.

School of Visual Arts(SVA) 복수학위 지원시 포트폴리오는 어떻게 제출해야 합니까?

포트폴리오는 USB, CD, 인쇄본을 함께 제출해야 합니다. 정해진 규격이나 양식은 없으나, 전공주임이나 학과장님 지도하에 작성할 것을 권장합니다.

School of Visual Arts(SVA) 복수학위 후보자 선발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나요?

본교에서 자체 선발 후, SVA에서 최종심사를 합니다. 본교에서는 합격을 해도 SVA에서 최종 허가권을 갖고 있으므로 불합격의 가능성이 있습니다